세종시의원 6명, 민주당 당내경선서 모두 탈락… “이변”
세종시의원 6명, 민주당 당내경선서 모두 탈락… “이변”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2.05.04 00:2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금택·노종용·이재현·손인수·손현옥·유철규, 예비후보에 1위 내줘 ‘고배’
박성수·상병헌·이순열 3명만 생존… 종촌동만 빼고 여야 간 대진표 확정
“현역 학살” 세평 돌 듯… 전직기자 김효숙 - 국정원출신 김양곤 맞대결
표=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표=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권리당원 경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현역 세종시의회 의원이 모두 탈락하는 이변에 가까운 현상이 벌어졌다. 

각자 지역구에서 경선을 치러야 했던 서금택 전 세종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노종용·이재현·손인수·손현옥·유철규 의원은 탈락, 고배를 마시게 됐다.

이에 따라 세종시의회 본선을 치르게 된 현역 의원은 일찌감치 단수 공천을 받거나, 추가 공천 신청자가 없어 결과적으로 단수 공천을 받게 된 박성수·상병헌·이순열 의원 3명뿐이다.

민주당 소속 현역 세종시의회 의원 17명 중 불출마, 당내 경선 패배 등을 포함한 갖가지 사유로 공천장을 받지 못하게 된 현역 의원이 14명이나 된다.

공천 생존율로 따지면 17.6%밖에 안 된다. 가히 현역 의원들에게 ‘피바람이 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 됐다.

함께 경선을 치렀던 정준이 전 세종시의회 의원도 권리당원 경선에서 탈락했고, 당 소속은 다르지만 국민의힘의 유일한 현역 의원인 박용희 의원(비례대표)도 앞서 당내 경선에서 탈락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위원장 강준현)은 3일 제10 선거구(종촌동)를 제외한 11개 선거구의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오후 10시 30분을 넘겨 민주당 세종시당 인터넷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발표된 지역구 공천자 11명을 공개한 명단에 따르면 제1 선거구(조치원읍 갑)에는 박범종 예비후보가 당내경선에서 서금택 전 시의회 의장을 제친 것으로 나왔다.

제2 선거구(조치원읍 을) 권리당원 경선에서는 윤성규 예비후보가 정준이 전 의원 등을 물리치고 공천자로 확정됐다.

제5 선거구(전의·전동·소정면)에서는 김웅수 예비후보가 현역인 이재현 의원을 이겼고, 제7 선거구(도담동 갑)에서는 여성인 박정선 예비후보가 노종용 세종시의회 부의장을 경선에서 물리쳤다.

제11 선거구(고운동 갑)에선 이현정 예비후보가 같은 여성인 손현옥 의원을 당내 경선에서 이겼다.

제13 선거구(보람동)에서는 유인호 예비후보가 현역인 유철규 세종시의회 행정복지위원장을 경선에서 따돌렸고, 제16 선거구(새롬동)에서는 여성인 김현옥 예비후보가 손인수 세종시의회 예결특위 위원장을 제치고 공천장을 받게 됐다.

그 외 공천 신청자 중 현역 시의원이 없는 선거구의 공천자를 보면 ▲제6 선거구(한솔동, 장군면)=안신일 ▲제15 선거구(반곡동·집현동·합강동)=김영현 ▲제17 선거구(나성동)=김효숙 ▲제18 선거구(다정동)=박란희 예비후보이다.

이에 앞서 제3 선거구(대평동, 금남·부강면)에서는 김연복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초빙교수가, 제4 선거구(해밀·산울동, 연기·연동·연서면)에서는 박성수 세종시의회 의원이, 제8 선거구(도담동 을)에서는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원이 지난 2일 오후 각각 단수 공천됐다.

김연복 초빙교수는 당초 선거구 획정 전, 아름동 지역구에 공천을 신청했으나 컷오프 된 후 현재의 제3 선거구로 이동, 단수 공천됐다. 박성수 의원 역시 컷오프 됐다가 재심 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다른 공천 신청자가 없어 단수 공천됐다.

이순열 의원은 추가 공천 신청자와 함께 공천 심사를 받는 ‘계속심사’ 대상자가 됐지만, 역시 다른 공천 신청자가 없어 단수 공천자로 확정됐다.

지난달 22일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원은 제9 선거구(아름동), 김재형 예비후보는 제12 선거구(고운동 을), 김현미 예비후보는 제14 선거구(소담동)의 단수 공천자로 각각 확정된 바 있다.

민주당 세종시당은 3일 밤 공천자 확정에서 유일하게 비워둔 제10 선거구(종촌동) 공천자를 이번 주중 확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종촌동을 제외한 세종시의회 17개 지역구에서 여야 후보들의 대진표가 확정되게 됐다.

앞서 <세종의소리>가 소개한 나성동 제17 선거구에서 전직 대전일보 기자인 민주당 김효숙 예비후보와 국가정보원 요원 출신 국민의힘 김양곤 예비후보 간 맞대결이 성사되게 됐다.

민주당 세종시당은 이날 발표와 함께 48시간 이내에 재심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6월 1일 치러질 지방선거의 세종지역 각급 선거 후보자 등록은 오는 12일과 13일 이틀간 세종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진행된다.

한편 현행 공직선거법상 세종시의회 의원 선거 출마 후보가 거주지와 다른 읍·면·동에서 출마해도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다.

※ 세종시의회 의원 선거 지역구별 정당 및 무소속 공천자 명단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무소속

1선거구(조치원 갑)

박범종

김충식

 

2선거구(조치원 을)

윤성규

김광운

 

3선거구

(대평동 금남·부강면)

김연복

김동빈

 

4선거구

(해밀동·산울동 연기·연서·연동면)

박성수

윤지성

 

5선거구

(전의·전동·소정면)

김웅수

김학서

 

6선거구

(한솔동 장군면)

안신일

문찬우

 

7선거구

(도담동 갑)

박정선

최원석

윤희경

8선거구

(도담동 )

이순열

김영래

 

9선거구

(아름동)

상병헌

정명선

 

10선거구

(종촌동)

 

손 웅

 

11선거구

(고운동 갑)

이현정

김수진

 

12선거구
(고운동을)

김재형

황준식

 

13선거구

(보람동)

유인호

조유미

 

14선거구

(소담동)

김현미

송동섭

 

15선거구

(반곡·집현·합강동)

김영현

권영근

 

16선거구
(새롬동)

김현옥

하헌휘

 

17선거구

(나성동)

김효숙

김양곤

 

18선거구

(다정동)

박란희

조용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깨시민 2022-05-09 10:59:33
민주당 세종시당은 후보자 선출 심사 과정부터 졸속 이었다.

세종깨시민 2022-05-09 10:56:14
민주당은 공천 심사 과정부터 졸속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