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중앙공원 최종안 나온다, 긴장감 '팽팽'
세종시 중앙공원 최종안 나온다, 긴장감 '팽팽'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1.19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공원 조성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최후의 배수진', 시민 반발은 여전

 행복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는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한 '행복도시 중앙공원 다자간협의회' 4차 회의에서 세종시 중앙공원 2단계 최종 조성안을 다음 달까지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시 중앙공원 2단계 최종 조성안이 다음 달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행복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는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한 '행복도시 중앙공원 다자간협의회' 4차 회의에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날 결정은 공원 조성을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다는 최후의 배수진으로 풀이된다. 시민들과 환경단체가 여전히 생산의 대지(논 면적) 유지 여부를 두고 팽팽한 입장차를 보이며 맞서고 있어서다. 양 측은 1년 이상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금강유역환경청의 ‘금개구리 서식지 보존대책’ 이행 촉구는 조성안 합의를 서두르게 만들고 있다. 환경청 관계자는 이날 "공원 조성 합의가 늦어질 경우, 금개구리 보전을 위해 대체 서식지 100만㎡를 생태습지로 회복할 것을 재차 권고할 수밖에 없다"며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가 되지 않을 시 행정적 조치를 해야 한다"고 최종안 마련을 압박하고 나섰다.

이는 사실상 앞서 회의에서 도출한 공원 '2단계 공간계획 검토안'의 백지화를 의미하는 셈. 논의가 원점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다.

이 때문에 행복청과 LH는 협의를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중앙공원 바르게만들기 시민모임'(시민모임), '행복도시 입주자대표협의회'(입대협), '생태도시시민협의회'(생태협) 등과 협의해 5차 회의까지 최종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3차회의에서 행복청과 LH는 '생산의 대지'를 53만㎡에서→ 27만㎡로 축소한 새로운 공간계획 검토안을 제시했다. 금개구리 보존지역(735,757㎡)과 기 영농구역(339,900㎡)에 비해 생산의 대지 면적을 대폭 축소한 것으로, 과거에 비해 한발 진전된 안이었다. 논을 없애야 한다는 시민 의견을 반영한 ‘절충안’인 셈이기도 하다.

검토안은 크게 ▲이용지역(535,934㎡/공존의 뜰, 걷고 싶은 거리, 도로, 주차장 등)과 ▲보전지역(351,800㎡/공생의 들, 시민정원, 습지, 갈대군락지 등)으로 구분된다.

 행복청과 LH세종특별본부가 지난달 15일 '행복도시 중앙공원 다자간협의회' 3차 회의에서 제시한 중앙공원 2단계 공간계획 검토안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행복청 제공>
이날 회의는 시민들과 환경단체 간 입장차만 거듭 확인한 자리가 됐다.

중앙공원바로만들기시민모임과 행복도시입주자대표협의회(입대협)는 금개구리를 다른 대체서식지로 이전하고 논을 없애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세종생태도시시민협의회(생태협)를 비롯한 환경단체는 금개구리를 이주시킬 수 없다며 맞섰다.

입대협 관계자는 "금개구리를 다른 대체서식지로 이전하고 중앙공원을 뉴욕 센트럴파크 같은 공원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시민들은 직접 이용하지 못하는 생태습지를 원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앙공원 바로 옆에는 습지원 등을 갖춘 수목원이 있어 중앙공원과 중복되는 기능이 많다"며 "시민정원 등 텃밭을 원하는 시민 역시 많지 않다"고 강조했다.

입대협은 시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듣기 위해 주민투표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와 달리 생태협은 절충안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한 관계자는 시민들이 주장하는 이용형공원과 관련, “중앙공원 1단계에도 이용형공원은 있다”면서 “생태습지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생태공원은 시민 친화적 공간이 되어야 한다. 꼭 논습지만을 고집하는 것은 아니다. 금개구리를 위해 더 좋은 서식환경을 만들기 위해 묵논을 관리하거나 생태연못 등을 추가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팽팽한 입장차로 인해 논의가 진전되지 않자 시민모임과 입대협 관계자는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다. 

당장 관심은 다음 달 도출될 최종안에 쏠리고 있다.

지난 3차 회의에서 제시됐던 '생산의 대지를 27만㎡로 축소한 절충안'에서 어떠한 진전된 안이 나올 지가 관심사다. 생산의 대지 ‘면적’을 얼마로 하느냐에 따라 어느 한쪽의 반발은 필연적일 것으로 보여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한편, 입대협 측은 중앙공원 논면적을 축소해야 한다며 강경한 대응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최종안과는 별개로 이충재 행복청장 퇴진 운동에도 나설 방침이어서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