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 반대, 재고를…” - “안돼, 못해 !”
“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 반대, 재고를…” - “안돼, 못해 !”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12.1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입지선정위 5차 회의, 주민들 동시간대 시청 앞서 ‘반대 집회’
“군사보호구역 왜 숨겨” - “사격장 있지만, 국방부는 아니라고 해”
타당성조사 공람 후 주민의견 1142건 접수… 대부분 부정적 의견
입지선정위원들, 내년 1~2월중 2회 이상 현지 주민설명회 열기로
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로 구성된 '북부권 쓰레기소각장 반대대책위원회'가 14일 오전 세종시청 앞에서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세종시는 14일 시청 청사에서 친환경종합타운 입지선정위원회 5차 회의를 열고, 세종시 전동면 송성리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주민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같은 시각 전동면 송성리 주민들로 구성된 ‘북부권 쓰레기소각장 반대대책위원회’는 세종시청 앞에서 주민 90여 명이 참가한 집회를 열고 “타당성조사 결과를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전동면 송성리 일원에서 친환경종합타운을 추진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세종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세종시청에서 비공개로 열린 입지선정위원회 5차 회의에는 15명의 위원 중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0월 12일부터 시작된 주민공람 및 의견수렴 결과를 보고받았다.

이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안건을 놓고 투표를 한 결과, 내년 1~2월중 전동면 현지에서 주민설명회를 열기로 결정했다는 것.

세종시 관계자는 “내년 1~2월중 열릴 주민설명회는 한 번이 아니라 2회 이상 열릴 것”이라며 “날짜와 정확한 설명회 횟수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타당성조사 결과에 대한 그동안의 주민의견 수렴 결과 총 1142건이 접수됐으며, 이 중 82%가량은 ▲전동면에서 친환경종합타운 추진을 중지할 것 ▲입지 선정이 잘못됐다 ▲무조건 반대 등의 의견이라는 것.

나머지 18% 가량은 ▲공모 절차가 잘못됐다 ▲관련 조사를 왜 반경 2㎞ 안에서만 했나 ▲군사보호구역이 지정돼 있다는 것을 왜 숨겼나 등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타당성조사 결과에 대한 의견에 해당되는 18%가량에 대해서는 설명하는 회신을 모두 보냈다”면서 “후보지 안에 군부대 사격장이 한 곳 있기는 하지만, 국방부에 질의한 결과 ‘군사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지 않다’는 회신을 받았다. 이에 따라 하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친환경 종합타운 건립을 반대하는 전동면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세종시가 발송한 우편물

한편 반대대책위는 이날 집회에서 ▲타당성조사에서 87.6점을 받았다고 하지만, 100점 만점에 기본점수 45.5점을 기본으로 깔고 가는 몰염치의 극치를 보였다 ▲타당성조사 중 경제적 조건에서, 동지역(행복도시)에서의 폐기물 운반비용은 평가에서 배제 ▲민원관계 주민호응도를 8점 만점에 7.5점이라는 믿을 수 없는 배점을 매기고 ▲군사시설 2곳과 세종시에서 가장 넓은 야생동물보호구역, 고복저수지 및 문화재보호구역은 감점 요인이므로, 타당성조사 결과는 주민을 농락하는 기만적인 행위라고 주장했다.

반대대책위는 이어 “세종시는 원안대로 6-1생활권 안의 월산산업단지에 쓰레기소각장을 건립하라” “입지선정위원들은 모두 사퇴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친 뒤 1시간을 넘긴 집회를 마무리 했다.

14일 세종시청 앞에서 열린 친환경종합타운 건립 반대 집회에서 세종시 전동면 주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