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뇌관 정국 뒤흔드나, 용역 공개 초읽기
‘KTX세종역’ 뇌관 정국 뒤흔드나, 용역 공개 초읽기
  • 곽우석 기자
  • 승인 2020.06.24 15:4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최종 조사 결과 7월 9일 정례브리핑에서 공개 예정”
충청권뿐 아니라 호남권 이해관계도 얽혀, 정국 ‘뇌관’ 급부상 전망
KTX모습(사진=철도시설공단)
KTX모습(사진=철도시설공단)

세종시 핵심 현안으로 꼽히는 ‘KTX-ITX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결과가 7월 초 공개된다.

세종시 핵심 관계자는 24일 <세종의소리>와 통화에서 “당초 오늘 용역이 마무리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용역사 측 연구가 지체되고 있다”며 “최종 조사 결과는 오는 7월 9일 정례브리핑에서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지난해 착수한 용역은 ‘KTX세종역’과 ‘ITX세종역’의 신설 여부를 가를 사실상 1차 관문이란 점에서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지역사회는 세종시 철도교통망에 일대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용역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KTX세종역의 경우 충청권을 넘어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는 현안이다. 각 지역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7년 5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진행한 용역에선 비용 대비 편익(B/C)이 사업추진 요건인 ‘1’에 못 미치는 ‘0.59’로 도출됨에 따라 추진이 사실상 좌절된 바 있다.

시는 이번용역에서 경제성 요건을 충족할 경우 사업 재추진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번 조사 결과에다가 지난해 발표한 대전~세종 광역철도 계획 등을 담아 ‘세종시 중장기 철도망 추진전략’을 수립한 뒤, 국토부가 내년 착수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관련 내용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하지만 인근 지자체 반발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진통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충북도는 국내 유일의 KTX분기역인 오송역 이용객 감소로 위상 약화가 우려된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굽히지 않고 있다.

서대전역과 KTX공주역 활성화와 연계해 손익 계산에 분주한 대전과 충남 측 입장 역시 관심을 모은다.

KTX세종역 예정 부지 전경
KTX세종역 예정 부지 전경

여기에 충청권뿐 아니라 호남권 이해관계도 얽혀있는 만큼 정치권을 달굴 정국의 ‘뇌관’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실제 호남 정치권은 서세종역 신설을 골자로 한 ‘호남고속철 직선화’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

호남에선 호남선 KTX 직선화 논의를 지역발전 핵심의제로 부상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KTX 분기점이 오송역으로 결정됨에 따라 호남지역민들이 서울행 KTX를 이용할 때마다 20km를 우회하는 것은 물론 승객들의 요금 추가 부담이 만만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오송역으로 약 20km 가량 동측으로 우회하는 현 노선 대신, 천안아산역에서~세종시를 거쳐~공주역까지 직선으로 잇는 노선 신설 카드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충남도 역시 지난해 말 호남고속철도(천안~공주) 직선화를 정부에 건의하는 등 호남권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KTX세종역 문제가 충청권을 넘어 여의도 정치권을 뒤흔들 화약고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대목이다.

한편, 이번 용역에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의 상징성 ▲정부부처 추가 이전 및 국회 분원 추진 등 미래여건 변화 ▲세종시의 급격한 인구 증가 ▲대전 북부권 약 50만명 배후수요 ▲출장을 오가는 공무원 교통편익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를 위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성공·발전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됐다.

B/C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1’을 넘을지 여부는 미지수다.

세종시가 주장하고 있는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방안. 1단계로 대전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7㎞) 건설, 2단계로 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 8.1㎞ 구간 건설안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주장하고 있는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방안. 1단계로 대전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7㎞) 건설, 2단계로 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 8.1㎞ 구간 건설안 (사진=세종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06-25 10:11:35
지금도 세종안살고 서울서 출퇴근하는 마당에 만들면 더더욱이 서울살고 세종 공실 더 늘겠네 ㅋ

고난도 2020-06-24 19:34:23
만들어놔야 사람들이 세종으로, 지방으로내려오지
사람 없다고 안만들면 맨 제자리행정이지뭐~
서울 경기도만 맨날 교통 생지옥이지뭐~

지역이기주의 2020-06-24 16:06:12
지역이기주의 내집앞에 역내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