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에 최선 다하겠습니다"
"올해는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에 최선 다하겠습니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0.06.09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세종시장 재임 2기 임기 반환점 앞둔 이춘희 시장
"중기부 이전은 당연"...행정수도 완성위해 지역간 협력 강화
이춘희 세종시장은 "올해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초석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 며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에도 행정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과 단독 인터뷰는 꼭 3년 만이다. 매주 목요일 오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시정을 자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별도로 만나서 물어볼 필요가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조금 달랐다. 세종시를 둘러싼 정치 지형이 변했다. 오는 6월 말 집권 2기 임기 반환점을 앞둔데다가 그동안 좌장을 맡았던 이해찬 국회의원이 물러난 시점이어서 국회 세종의사당을 비롯한 행정수도완성, 지방분권, 그리고 충청권 생생발전 등 현안 추진 방법이 궁금했다.

이 시장과 대담 때마다 느끼는 건 ‘업무를 너무 자세히 알고 있다’는 것이다. 정례 브리핑 때도 어떤 기자가 무슨 질문을 하더라도 자신있게 답변을 한다. 이날도 마찬가지였다. 한 시간 전에 작성한 질문지를 내밀자 “정리 잘 해주세요”라며 말문을 열었다.

8일 오후 5시 세종시청 5층 시장실에서 만난 이춘희 시장에게 항간에 떠도는 3선 포기설에 대해 가볍게 물어보았다. 이 시장은 “누가 그러더냐”고 되물으면서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사람이 있는 모양”이라고 웃어넘겼다. 표정은 웃었지만 ‘강한 부정’이었다.

“6년 세종시장에 재직하면서 시장이 해야 할 몫이 뭔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어요. 결국 실무는 직원들에게 과감하게 맡기고 판단과 의사 결정이 필요한 일에 집중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인터뷰에는 ‘세종의소리’ 곽우석 취재 팀장, 류남길 세종시 대변인이 배석했다. 특히, 곽우석 팀장은 가끔 보충 질문도 하고 사진 촬영을 담당했다.

첫 질문에 중요한 의사결정은 자신이 하고 실무적인 것은 직원들이 하는 이른바 ‘수직적인 분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만큼 세종시 직원들의 업무 능력이 향상됐다는 최고 책임자의 판단으로 들렸다.

“이제는 ‘세종시=행정수도’에 공감대가 많이 형성됐습니다. 6년 전과는 크게 달라진 셈이죠. 국민들 사이에 세종시라는 실체를 인정하고 받아들인 셈이지요. 초기에는 분위기가 그렇지 않았어요.”

재임 6년 간 회고로 행정수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제고를 맨 먼저 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제시한 것이 집권여당의 대표가 된 이해찬 의원과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면서 이제는 ‘거부할 수 없는 흐름’, 즉 대세(大勢)가 됐지만 우여곡절이 많았다.

황교안 전 야당대표의 과기정통부 이전 불가 주장의 뒷 얘기를 소개하면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에 우호적인 정세균 국무총리, 박병석 국회의장 등을 재차 거명했다. 특히 세종의사당 물꼬를 틀어 준 게 정세균 총리가 국회의장 재직 시절이었다고 설명하고 박병석 의장에게는 “연구용역이 나왔고 설계비도 예산에 세워진 만큼 구체적으로 빠른 시일 내 실행하는 후속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 시장은 "상가공실 등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세종의사당 설치에 필요한 국회법 개정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홍성국 국회의원이 운영위 소속이니까 ‘세종특별자치시에 국회분원을 둔다’는 문구를 넣도록 충청권 의원들의 협조를 구하고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적극적인 박병석 의장이 여야 합의사항인 설계를 직접 지시하고 국회법 개정을 위한 노력을 병행하면 문제가 없다는 게 이 시장의 생각이었다.

지난 6년 동안 아쉬운 점은 역시 평소 주장해왔던 분권이었다. 자치는 세종시 차원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어느 정도 이뤄졌다. 요컨대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선언과 이를 통한 시민들의 시정 참여와 시장에게 직접 질문을 하는 제도 등을 들 수 있다.

다만 분권은 지방자치법 개정이 무산되면서 전국에서 최고의 시범도시를 만들겠다는 자치경찰제를 도입하지 못한 점 등이 아쉬워 하는 정책이었다. 여기에다가 앞 서 말했지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미 개정 등도 역시 앞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았다.

이 시장은 충청권 상생발전을 그동안 여러차례 강조해왔다. 여기에 대한 생각을 물어보았다.

“한 건 한 건을 보면 지역별 갈등이 있을 수 있어요, 그렇지만 큰 틀에서 보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정책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충청권 지역의 협력을 굉장히 부러워할 정도입니다.”

KTX 세종역이라든가 충청권 광역철도망 계획 등 지역 간 협조를 필요로 하는 사안에 대해 지역이기주의로 갈등을 빚고 있다는 지적에 그는 “종합적으로 큰 틀에서 보면 플러스가 된다”고 재차 강조하고 “현안에 대해 수시로 인근 지자체장들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시장은 광역철도망 건설을 설명하는 대목에서는 직접 그림을 그리면서 지금부터 구체적인 노선을 가지고 지역간 갈등을 빚을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국토부 차관 재직 당시 얘기도 꺼내면서 지금은 개념 파악만하고 있으면 된다고도 말했다.

대전세종연구원 설립, 대전 상수도 시설의 세종 활용, 충남공무원 교육원 이용, 충남 축산 브랜드의 공동 사용, 아시안 게임 유치 시도 등에서 충청권이 협조를 잘하고 있다는 말도 곁들었다.

중소기업부의 세종이전과 관련, 이 시장은 “당연히 세종으로 와야 한다” 며 “대신 혁신도시와 연계해서 대전시에는 새로운 공공기관이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중기부 세종이전은 행정수도 완성의 한 과정이 되면 부 승격의 의미, 또한 세종시로 이전해야 효율성이 강화될 수 있다는 생각을 밝혔다.

KTX, ITX 세종역 설치 여부가 들어가 있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용역결과는 오는 24일 발표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국토부와 사전에 협조할 일이 있다” 며 “괜찮은 쪽으로 보고 있다”고 말해 예민한 문제가 있기 하지만 세종시로서는 그렇게 나쁘지 않는 결과를 시사했다.

이 시장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을 그림을 그려가면서 설명하고 이해를 도왔다.

상가공실 문제는 국회의사당 설치가 이뤄지면 상당부분 해결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용도변경을 통한 활용도 제고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과 대화는 여민전 충전의 불편함, 재난 지원금 대신 소상공인 지원자금 지급, 직원들의 업무 능력 향상 등에서부터 조상호 경제부시장까지 때로는 가볍게, 때로는 진지하게 약 1시간 여 동안 진행됐다.

특히,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은 ’잘 했다‘는 데 이견이 없었다. 해수부에서 확진자 발생 당시 전수조사를 처음으로 실시한 게 이후 일반화됐고 드라이브 인 쓰루 방식 도입, 세종환경보건원 설치와 질병관리본부 출신 원장 영입, 보건소장의 복지부 직원 스카웃 등이 겹쳐지면서 세종시는 코로나19 시범지역이 되디시피 했다.

복합커뮤니티센터, 로컬푸드, 청춘조치원, 목요 브리핑 등 이춘희 표 세종시 행정은 올해에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의 원년이 되고 또다른 신상품이 나오길 기대해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