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충북도 vs 대전시’..충청권 광역철도 ‘안개속’
‘세종시·충북도 vs 대전시’..충청권 광역철도 ‘안개속’
  • 곽우석 기자
  • 승인 2020.06.05 17:5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광역철도 2단계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잠정 중단, 전격 연기
세종-대전-충북 3개시도 입장차 첨예..세종시·충북도 공조 vs 대전시 반발
정부가 비수도권 대규모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평가 기준을 완화하면서 대전~세종 광역철도 연결사업이 탄력을 받을 지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KTX모습=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이 난항을 겪으며 안개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사진은 KTX모습=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세종시 철도교통망을 뒤흔들 핵심 변수로 지목되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이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세종시, 대전시, 충북도 등 노선을 끼고 있는 3개 지방자치단체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리면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이 잠정 연기되는 등 파행을 빚고 있어서다.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 관통 철도망 구축 여부도 당분간 안개속으로 빠져드는 형국이다.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전타당성 용역’ 파행..잠정 연기

5일 <세종의소리>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6월 발표 예정이었던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전타당성 용역’이 세종-대전-충북 등 3개 지자체간 이견으로 전격 연기됐다.

행복도시건설청(행복청)과 대전시·세종시·충청북도는 지난해 7월 사전타당성 조사 추진을 위한 협정을 체결하고 지난 1년여 간 머리를 맞대왔다.

이번 용역은 2단계 구간(대전 신탄진~세종 조치원, 22.5㎞)에 대한 경제성 확보를 위해 최적의 노선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2020년까지 수립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실현 가능성을 높이자는포석도 깔려 있다.

행복청 관계자는 “이달 중 최종안을 도출하려 했으나 3개 지자체가 한발짝도 양보하지 않아 연기된 상황”이라며 “통일안 마련을 위해 협의를 추가로 이어가야 해 언제 종료될지 미지수”라고 밝혔다.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계획도, 세종시 제공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계획도, 세종시 제공

◆ 3개 시도 입장차 첨예...‘세종시·충북도 vs 대전시’ 평행선

3개 시도는 노선안 도출을 두고 치열한 샅바싸움을 벌이고 있다. 광역철도망이 향후 100년 미래를 좌우할 핵심 인프라인 만큼 어떻게든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겠다는 의지다.

그렇다면 각 지자체는 어떠한 입장일까.

일단 세종과 충북이 단일대오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합의안을 마련하며 공조를 취하는 등 대전시와 팽팽히 대립하는 모양새다.

먼저 세종시의 경우 기존 계획안(대전 신탄진~세종 조치원)과 판이하게 다른 '조치원~정부세종청사' 연결안을 강력히 내세우고 있다.

‘정부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연동면 내판리)’ 8.1㎞ 구간에 광역철도를 건설하자는 것으로, 이를 현재 추진하고 있는 세종~대전 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7㎞, 2029년 목표)와 접속시켜 효율성을 높이자는 취지다.

기존 경부선 철도를 활용하는 안보다 건설비 부담이 늘지만, 신도시 주민 편의가 크게 증대될 것이란 기대다.

현실화할 경우 행복도시~청주공항을 논스톱으로 오가는 것은 물론, 현재 구상하고 있는 ITX 노선안과 연계해 서울까지 직통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다. 행복도시 관통 철도망이 완성된다는 점도 메리트다.

특히 세종은 기존 2단계 계획안이 실효성이 없다고 보고 있다. 전체노선의 80%가 세종을 경유하지만, 정작 인구 밀집 지역인 신도시 외곽(연동·부강면)으로 빠져 실익이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전체 사업비 중 국비 부담분 70%를 제외한 나머지 지자체 부담분(전체의 30%) 중 80%가량을 시가 부담해야 하는실정이다. 노선안이 미치는 파급력이 적은 반면, 재정 부담만 가중되는 셈이다.

이른바 '신탄진~조치원 노선안'은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카드라는 의미다. 시 관계자는 "행복도시를 거치지 않으면 2단계 노선에 대한 수요가 없는 상황"이라며 "중부권 관문인 청주공항을 잇는 광역철도라는 점에서 행복도시를 경유하지 않으면 타당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가 주장하고 있는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방안. 1단계로 대전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7㎞) 건설, 2단계로 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 8.1㎞ 구간 건설안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주장하고 있는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방안. 1단계로 대전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7㎞) 건설, 2단계로 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 8.1㎞ 구간 건설안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과 공조하는 충북도는 청주 도심(청주시청) 경유 카드를 주장하고 있다.

세종이 주장하는 노선안대로 세종청사~조치원역까지 연결한 뒤, 충북 도내 구간에선 오송역~청주 도심~청주국제공항까지 연결하자는 안이다. 세종과 마찬가지로 신탄진보다는 정부세종청사를 잇는 노선에 무게를 두고 있는 셈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과 세종의 주장은 양 자치단체가 윈윈 할 수 있는 노선안"이라며 "충북 입장에선 청주 도심권 수요를 받아들일 수 있는 안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대전의 경우 기존 계획안(신탄진~조치원역)을 고수하자는 입장이다. 기본적으로 노선 기점이 신탄진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세종과 충북의 노선안을 받아들일 수 없는 카드로 보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노선은 신탄진을 시작으로 청주공항까지 연결하는 안이 골격"이라며 "세종과 충북이 주장하는 노선안이 결정될 경우 대전시는 소외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안개속...행복도시 관통 철도망 실현 촉각

이처럼 입장차가 극명함에 따라, 용역 진행과정은 대립의 연속이 되고 있다. 지난 1년여 간 열린 공식적인 회의만 10여 차례 이상이지만, 접점찾기는 사실상 요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행복청은 중립적 입장에서 각 시도 의견을 배제한 ‘제3의 안’을 중재안으로 내놓기도 했으나, 이마저도 일부 시도 반발을 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 관계자는 “각 지자체간 합의안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며 “지자체 입장을 반영하지 않은 안을 국가계획에 반영하는 것은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최악의 경우 각 시도 의견을 제외한 채 용역진 판단에 따라 최선안이 도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대한 공청회가 연말로 예정된 만큼, 어찌됐든 용역을 매듭지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늦어도 10월까지는 마무리되어야 한다는 게 행복청 판단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의견이 계속 대립할 경우 용역진이 각 지자체 입장을 빼고 연구를 진행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기술적·경제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안을 분석해 마무리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4일 정례브리핑에서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선 가급적 조정해 하나의 안을 국토부 제출하는 게 좋을 것"이라며 "절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용역 결과에 따라 세종시 행복도시 관통 광역철도 추진이 급물살을 탈 것이란 점에서 최종안 도출 방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kw 2020-07-31 16:08:41
세종시민입니다. 이사업은 기존 경부선을 활용해서 최대한 저렴하게 충청권 광역전철을 만드는 사업입니다.
다들 좀 생각이 모자르신데.. 이춘희나 이시종 주장대로하면 세종 청주 신탄진 모든 시민이 다 손해입니다.
정치인들 쇼에 속아서 바보같이 아무것도 못얻고 후회할짓들 하지마시고..
원안대로 최대한 빨리 1초라도 착공시키는게...세종 청주 신탄진 시민들에게 최대이익입니다.
정신들 차리세요.. 이건 대전이랑 행복청이 맞고 이춘희랑 이시종이가 틀린겁니다

완패 2020-07-19 06:56:28
좁은 땅덩어리에서 BRT가 있음에도 옆에 또 전철을 짓는다? 이게 웬 개소리인지 모르겠네;
대전에는 공항이 없음으로 신탄진에서 오송역 -> 청주 공항까지 전철을 연결하자!!

정정 2020-06-11 11:43:42
9년동안 서울 갈려면 너무 불편 합니다. 지역 이기주의 그만하시고 지역주민 불편해소 광역철도
세종청사 서울직선 70분거리 하루 빨리 건설 되길 소망 합니다.

충청권메가리젼 2020-06-08 09:53:35
기본적으로 수도권 인구 분산을 위한 멀리 보는 시안으로 다가가는 것이 정답이다. 충청권으로 보면서 결국 천안, 청주, 세종, 대전 500만 메가리젼으로서 철도라인 하나가지고는 부족하다. 시기와 선후가 문제겠지만 조금씩 양보하면서 결국 두가지 노선이 다 되야 합니다. 대신 사업시행에 대한 약속을 하고 선후를 정하는거로 가닥을 잡읍시다. 두개 다 갑시다

엄태성 2020-06-06 08:44:49
나 대전사람 그것도 대덕구 주민
대전시 잘하고 있어
지들이 먼데 신탄진을 빼고
광역철도를 하고 날리여
행복청 신도시만 광역철도가 지나가야 되남?
신탄진 구도시 광역철도 지나가 된다.
1단계만 해 2단계 하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