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기에 이런 기사가 나오나”... 세종시, 충북도에 전화한 이유는
“어떻게 하기에 이런 기사가 나오나”... 세종시, 충북도에 전화한 이유는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11.19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한 일간지, “세종시가 합의 번복, 파기, 사과” 기사 잇따라 게재
세종시 관계자, “합의해준 적도, 사과한 적도 없다” 항의 전화로 따져
세종시청의 한 고위관계자가 18일 지역 언론에 보도된 내용에 대해 충북도청 관계자에게 항의성 전화로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세종시 청사(왼쪽), 충북도청 청사

세종시 고위관계자는 18일 오전 충북도의 같은 레벨에 있는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었다.

이유는 충북지역의 한 일간신문이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 “합의대로…”’라는 제목으로 게재한 기사 내용 때문.

이날자 1면 톱으로 게재된 이 기사에는 ‘충청 신수도권의 광역철도안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과 관련해 ‘세종시가 자체 자료집에 기존 충북선 활용론을 명시해 ’합의 파기‘ 논란을 빚었으나, 세종시가 실무진의 착오였다며 ’미안하다‘는 의사를 전해와 더 이상의 시각차는 없을 것’이라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즉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세종시는 물론 충북 청주와 청주국제공항까지 연결하는 것을 함께 추진키로 세종시가 충북도와 합의해 놓고난 뒤 기존의 충북선 활용안을 제시해, 충북도가 이를 문제삼으려고 했다는 것이다.  

세종시 고위관계자는 “‘도대체 (충북도가)언론대응을 어떻게 하기에 이런 기사가 나오느냐’고 따지는 항의성 전화를 한 것은 사실”이라며 "세종시는 충북도에 실무자 착오라며 사과를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연장해 청주시내, 청주공항까지 늘이는)광역철도안에 공식합의한 적은 없다”면서 “같은 신문이 지난 13일자 1면에 ‘세종시가 광역철도와 관련해 충북도와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는 식의 기사를 실었을 때만 해도 참고 넘어갔다”고 말했다.

18일자 기사가 나오자 세종시청 안에서는 ‘이대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분분했고, 이 고위관계자가 충북도청의 고위관계자에게 항의성 전화를 하기로 정리됐다는 것.  

이 신문은 앞서 13일자 1면 ‘충청 신수도권 광역철도 구축 충청권 합의 파기되나’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세종시가 ‘합의 파기’, ‘번복’을 했다는 표현을 쓰면서 ‘(충북지역의)정치권 관계자’가 “세종시가 끝내 충북선 활용을 고집하면 ITX-세종역 신설 반대 집회라도 해야 하지 않겠냐”라는 코멘트를 인용하기도 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광역철도 확장과 관련해) 충북도 관계자가 동조할 것을 요청할 때마다 회의를 원만하게 진행하기 위해 ‘(세종시와 충북도가) 잘 해보자’는 식으로 대응을 하긴 했다”고 덧붙였다.

평소 점잖은 성품으로 알려진 그는 “목소리를 높이면서 크게 따졌던 것은 아니다. ‘서로 협조하고 잘하려면 이렇게 해서는 안 되지 않겠나’ 하는 식으로 말했다”고 전하면서 자세한 전화 통화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2024년 후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를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를 놓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관계자 주재하에 세종시, 대전시, 충북도 교통 관계자들이 모여 논의하는 회의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10차례 이상 이어져 왔다.

이 회의가 열릴 때마다 세종시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의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해줄 것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고, 이에 충북도는 청주 도심을 거쳐 청주국제공항까지 더 연장할 것을 주장해 왔다.  

대전도시철도 1호선의 정부세종청사 연장안을 관철하려는 세종시는 충북도의 이 같은 주장을 막거나 제지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대전시는 대전 신탄진역에서 세종 조치원역까지 기존의 경부선 철도를 활용하는 원래의 계획대로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를 추진하자는 원안을 고수해 왔다.

대전도시철도 1호선의 정부세종청사 연장안에 대해 대전시가 전격 합의하기 전까지는, 이 협의체에서 대전시 대(vs) 세종시·충북도의 모양새가 연출됐던 것.

세종시의 한 서기관은 다소 흥분된 표정으로 “철도 건설을 세종시가 합의했다가 번복했다고 백번 양보해 쳐도, 세종시가 반대한다고 (철도 건설이)안 되고, 합의해 줬다고 될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철도 건설은 전적으로 중앙정부가 결정하고 추진하며, 지방정부의 결정 권한은 없다.

세종시 고위관계자는 “유쾌한 일은 아니지만 일련의 기사 때문에 더 이상 문제가 불거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20일 충청권 광역경제권 논의를 시작하는 마당에 서로 상생하고 협조해, 더 발전하는 전략을 모색해야 하는 상대”라고 정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