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이 원한다면…” 세종시갑, 이춘희 전 시장 등판 가능성
“당이 원한다면…” 세종시갑, 이춘희 전 시장 등판 가능성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4.01.16 14:3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출마 의지 견지한 12월과 달라져… 민주당 인사들 ‘위기’ 강조한 듯
“세종시 의석, 다른 당에 내주면 안 돼… 선대위원장 맡으라 해도 수락”
민주 중앙당, 전략선거구로 15일 지정… 경선 없는 전략공천 길 열려
윤석열정부가 세종~안성 고속도로 예산 286억원 등 지역균형발전 분야 예산 4684억원을 삭감키로 한 것에 대해 23일 세종시 나성동 소재 이춘희 세종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왼쪽부터)홍성국 국회의원, 이춘희 후보, 강준현 국회의원이 "즉각 원상회복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춘희 전 세종시장(가운데)이 2022년 5월 23일 세종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당시 윤석열정부의 세종시 관련 예산 삭감을 비판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왼쪽은 홍성국 국회의원, 오른쪽은 강준현 국회의원.

홍성국 국회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세종시갑 선거구를 더불어민주당이 15일 전략선거구로 지정한 가운데, 이춘희 전 세종시장의 국회의원 총선거 등판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지난해 말까지 총선 불출마 의지를 견지했던 이춘희 전 시장도 “(민주)당에서 원한다면…”이라며, 생각이 달라졌음을 시사했다.

이춘희 전 시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이 세종시갑 선거구에 전략공천을 한다면 받아들일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뭐 그런 상황이라면 따라야 하지 않을까…. 그런 것까지 막아놓을 필요까지는 없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홍성국 의원 불출마 선언으로 세종시갑 선거구에서 민주당이 위태롭게 됐다는 민주당측 인사들의 진언에, 이춘희 전 시장이 연말연시를 전후해 생각을 바꾼 것으로 관측한다.

이 전 시장은 “정당은 선거에서 이겨야 한다”라고 강조한 뒤 “특히 세종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만든 도시이다. 그런 세종시에서 국회 의석을 다른 당에 내준다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당이 적합한 (다른)후보를 찾아낸 다음, 선대위원장 같은 자리를 맡아 달라고 한다면 그런 역할로도 기꺼이 뛸 생각”이라며 “민주당이 꼭 승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은 “만약 전략공천이 나오게 되면 따라야 하는 게 당원의 도리이지만, (민주당)후배들하고 경쟁하면서 (출마)하고 싶진 않다. 지금 현재 제가 선거 준비를 하는 것도 없다”고 했다.

최근 근황을 묻는 질문에, 그는 “일주일에 2~3일정도 고려대 세종캠퍼스에 특임교수로 출근해서 일을 보는 것 외에 특별히 다른 것은 없다”고 밝히고 “보고 싶은 영화를 보러 다니는 등 여유롭게 지내고 있다. 40여년 공직생활 후 처음으로 2년 가까이 여유로운 생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국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세종시갑에 강원도 원주 출신인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 등의 출마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광재 전 총장은 내심 강하게 원하던 서울 종로구 출마를 포기한다고 페이스북에 밝히기 전까지 “일각에서 거론하는 세종시갑은 생각이 없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중앙당은 지난 15일 자당 현역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선거구와 현역의원이 탈당한 선거구 17곳을 전략선거구로 선정했다.

민주당의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략선거구는 경선 없이 단일 인물을 특정해 전략공천을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다.

4년 전 2020년 총선에서 홍성국 의원이 세종시갑에 전략공천 됐고, 이 바람에 세종시갑 출마를 원하던 강준현 의원은 세종시을 선거구로 옮긴 다음 경선을 치러 본선 후보로 결정된 바 있다.

15일 발표된 민주당의 전략선거구 17곳 중 충청권에 속하는 선거구는 세종시갑을 비롯해 대전 서구갑, 대전 유성구을, 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 충남 천안시을 5곳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ㅁㅁㅁ 2024-01-21 18:26:09
당에서 원한다면?
그냥 본인이 원해서라고 말하세요!!
못이기는척 등떠밀려 나온척 하지마시고!!
그냥 일반인으로 살아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연서면 트랙터 팔이랑 호형호제 ...이미지 나락 가셨는데
그냥 집에서 쉬셔요!

ㅁㅁㅁ 2024-01-21 18:22:12
이춘희씨는 그냥 집에서 쉬시는게 도와주시는거예요. 그리고 당에서 이춘희씨 원하지 않는다고 입장 표명해주세요!! 호시탐탐 나오실라카네

이춘희OUT 2024-01-16 19:30:22
무능력 끝판왕이 또!?

김세호 2024-01-16 15:35:31
또 못된 버룻 시작이다
세종시 민주당원을 개 호구로아는 민주중앙당 책임있는 당국자나 그 소리에 흔들리는 노구의 이춘희 전 시장이나..
언제까지 세종시를 민주당 놀이터로 생각하냐?
4년전 듣도보지도 못한 박근혜때 영전한 사기업출신 오너홍성국을 전략공해서 내리꼿던 민주당
세종시 민주당 정서를 알고나 저 개짓거리를 하냐?
세종시민과는 전혀 소통 않된 홍성국을 뽑아 놓니.. 4년동안 시민들 언성만 높아지고..해놓은건 없지.. 그러니 도망치듯 나간거고..제발 또 그 짓거리 하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