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박물관단지 ‘첫 단추’… 세종시 어린이박물관 개관
국립박물관단지 ‘첫 단추’… 세종시 어린이박물관 개관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12.26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가 직접 건립·운영하는 최초 독립형 국립어린이박물관 의의
도시, 건축, 디자인, 지구 등 체험전시 가득… 27일 일반에 공개
윤석렬 대통령·박상우 국토부장관·최민호 세종시장·작가 등 참석
윤석렬 대통령이 26일 개관한 세종시 국립어린이박물관을 어린이들과 함께 둘러보고 있다.

소파 방정환 선생이 ‘1923년 어린이선언’을 한 지 꼭 100년 되는 올해, 국가가 직접 건립·운영하는 국립어린이박물관이 세종시에서 문을 열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26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박물관단지의 첫 번째 박물관인 국립어린이박물관의 개관식을 열었다.

개관식에는 충청권 어린이 가족과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최민호 세종시장, 전시물 작가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일반인에게는 27일부터 공개된다.

윤석렬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어린이 박물관은 옛것을 전시해 놓고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 여러분들에게 체험 할 수 있도록 만지고 작업도 하고 어린이들의 꿈과 상상을 위해 만들었다"며 "여러분들이 꿈과 상상력을 많이 키운는 박물관으로서 어린이 여러분들이 더 건강하고 재미있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박물관을 짓느라고 고생 많이 하신 분들에게 박수 한번 보내드리자"고 제안했으며, 축하공연을 펼친 세종시 사계절 어린이 합창단의 강릉 세계합창대회 은상 수상을 칭찬한 뒤 어린이 4명과 함께 전시실로 이동하며 시설을 관람하고 체험을 하기도 했다.

이번에 개관한 국립어린이박물관은 건축설계(2017~2020년), 시공(2020년~올해 2월)과 전시설계(2018~2019년)를 거쳐 지난 6월 전시물 제작·설치가 완료됐다. 국내 최초로 독립된 형태의 어린이종합박물관이라는 의의를 갖고 있다.

국립어린이박물관은 기획전시실과 3개의 상설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기획전시실은 지구를 주제로 인류가 만든 도구를 어린이가 체험을 통해 탐구하도록 구성했고, 상설전시실은 영유아(36개월 미만)를 위한 ‘숲속놀이터’,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도시·건축, 디자인, 기록문화를 주제로 구성한 ‘도시디자인놀이터’와 ‘우리문화놀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기획전시실 지구마을놀이터 ‘도시디자인놀이터’에서 도시디자이너가 되어 도시를 설계하고, ‘우리문화놀이터’에서는 민화 속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아울러 어린이의 호기심과 예술적 상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현대미술작가와 협업하여 국립어린이박물관의 로비, 복합휴게공간, 전시실을 특별한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앞으로 국립어린이박물관은 여러 분야의 주제와 기획전시로 어린이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어린이박물관협회와 협력하여 국제적인 학술행사 등을 통해 어린이박물관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26일 개관식 후 어린이들의 박물관 체험학습을 지켜보는 윤석열 대통령

김형렬 행복청장은 “국립어린이박물관이 개관함으로써 국립박물관단지가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면서 “이를 계기로 수도권과 지역 간의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전 국민, 나아가 세계 각국에서도 즐겨 찾는 문화적 명소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어린이박물관은 지난 1995년 민간에서 시작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점차 확대되어 왔다.

대부분 성인을 중심으로 하는 국립박물관 부속 어린이박물관이나 공립 어린이박물관이 어린이의 문화적 수요에 맞는 역할을 수행했다.

세종시에 위치한 국립박물관단지에는 국립어린이박물관을 시작으로 도시건축박물관, 디자인박물관, 디지털문화유산센터, 국가기록박물관이 오는 2029년까지 순차적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국립어린이박물관은 개관기념 이벤트로 기획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을 내년 2월 29일까지 무료로 운영할 계획이다.

전시 관람은 국립박물관단지 통합운영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nmcik.or.kr)와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에서 사전예약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 044-251-3000으로 하면 된다.

상설전시관과 전시 주제
기획전시실 지구마을 놀이터
도시디자인 놀이터
영유아 숲속 놀이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