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에게 “미래전략수도 도약 위한 정부예산 절실”
추경호 부총리에게 “미래전략수도 도약 위한 정부예산 절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7.11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민호 세종시장, 11일 정부서울청사서 면담… 국비 요청
국비 지원 필요사업 5건·국제행사 승인 등 7건 지원 건의
예산협의회에 기재부 출신 이승원 경제부시장 동행 ‘눈길’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추경호 경제부총리(왼쪽 두 번째)와의 예산협의회에서 최민호 세종시장(왼쪽 세 번째)이 환하게 웃고 있다. 왼쪽 네 번째는 기획재정부 출신인 이승원 세종시경제부시장. (사진=세종시)

세종시는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하계유니버시아드)를 위한 대평동 종합체육시설 건립 등 주요 현안사업의 실타래를 풀기 위해 정부에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의 예산협의회에 참석해 세종시 현안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최민호 시장은 “물가 안정 등 산적한 국정 현안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의견을 듣는 시간을 마련해줘 감사하다”며 운을 뗀 뒤, 국비 지원 필요사업 5건 및 국제행사 승인 등 총 7건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최 시장은 세종시에서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의 폐회식, 육상경기 등이 열리는 만큼 종합체육시설 건립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타당성 재조사가 조속히 완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이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설계비 42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금강의 건강성을 회복하고 홍수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비단강 통합하천 사업’의 습지 수환경 개선 공사비 85억원과 세종시가 최초로 유치한 국제기구인 ‘유네스코 글로벌센터’의 건립비 10억원도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대규모 회의와 행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제2컨벤션시설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비 1억원 반영도 함께 건의했다.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2025 세종국제정원도시박람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국제행사로 정부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최민호 시장의 이날 서울행에는 지난달 30일 임명된 이승원 세종시경제부시장이 동행했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기획재정부 출신이다.

최민호 시장은 “건의한 사업은 미래전략수도 완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며 “정부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재정당국과 긴밀한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이날 협의회에서 건의한 사업들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 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정부의 예산 편성 일정에 따라 전략적인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내년도 정부예산안은 8월 말까지 기획재정부 심사를 거쳐 9월 초 국회에 제출되며, 국회 심의와 의결을 통해 12월 최종 확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