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질게 터졌다'..세종시의회 민주당 내분 '표면화'
'터질게 터졌다'..세종시의회 민주당 내분 '표면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5.24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병헌-윤형권 의원, 행정사무감사 도중 고성 높이며 갈등 표출
시민 앞에서 망신 자초, 해외의정연수도 따로따로 마찰 첩첩산중
세종시의회 상병헌 의원(오른쪽)과 윤형권 의원(왼쪽)이 행정사무감사 도중 고성을 높이며 갈등을 표출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세종시의원들이 행정사무감사 도중 고성을 높이며 갈등을 표출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특히 사소한 감정싸움으로 집행부 공무원과 시민 앞에서 망신을 자초했다는 점에서 시의회의 위상을 스스로 깎아내렸다는 지적이다.

지난 선거에서 압도적 다수를 차지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원 구성 이후 내재됐던 의원들 간 내부 갈등이 표면화됐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어, 이번 사건을 도화선으로 자칫 내분이 확산하지 않을지 우려도 커지고 있다.

사건은 지난 23일 교육안전위원회(교안위)의 세종시교육청 감사 과정에서 불거졌다. 윤형권 의원(민주당)이 자신의 질의 순서에서 발언하자 상병헌 위원장(민주당)이 질의 도중 제지하면서다.

윤 의원은 "감사에 대한 질의를 하겠다"고 하자, 상 위원장은 "감사 질의 이전에 상반기 업무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친 후, 감사에 대한 질의를 진행해 달라. 이것이 시나리오다"라고 말을 잘랐다.

갑작스런 상황에 윤 의원은 "위원장이 사회를 잘 봐야 한다. 업무실적에 대한 질의를 빨리 마치고, 감사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자"며 "질의 방식을 정리해 달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여기에 상 위원장이 "내용에 집중해 달라"며 재반박하자, 윤 의원은 "진행이 어설프다"며 또다시 맞받았다.

이 같은 다툼은 5분여간이나 지속됐으며, 배석한 교육청 공무원들은 어리둥절한 상황에 아무런 말을 못한 채 자리를 지켜야 했다. 양 측의 감정싸움은 정회 이후에야 겨우 잦아들었다.

세종시의회 상병헌 의원과 윤형권 의원이 지난 23일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고성을 높이며 갈등을 표출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사진은 교육안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자료사진, 세종시의회 제공

의원들 간 언쟁이 낮선 모습은 아니지만, 이번 사건은 두 의원 간 쌓여왔던 해묵은 감정이 원인이 됐다는 분석이 크다.

실제로 두 의원 간 마찰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윤 의원은 앞서 한솔중학교 증축 문제와 무상 교복 지원 파문을 두고 "상병헌 위원장의 리더십에 문제가 있다"며 위원장직 사퇴를 요구하는 등 한 차례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지난 선거에서 압도적 다수를 차지했던 더불어민주당의 내재됐던 내부 갈등이 표면화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해 3기 시의회 출범 당시 관례를 깬 원구성이 같은 당 의원 간 갈등의 단초가 됐다는 것이다.

이는 초선인 상병헌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재선의 윤형권 의원이 평의원 신분인 상임위 구조가 문제라는 인식이다. 여기에 여러 사건이 겹치면서 두 의원 간 갈등의 골을 깊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상임위 내부 운영마저 매끄럽지 않아 마찰이 끊이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적잖다.

게다가 교안위는 올 하반기 예정된 해외의정연수도 각각 두 팀으로 나눠 각기 다른 일정으로 진행하면서 이 같은 갈등 구조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상임위 내에서 의정 연수를 쪼개어 추진하는 것은 무척 이례적인 일로, 상 위원장과 윤 의원은 다른 그룹으로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들 앞에서 이 같은 내분을 노출했다는 점에서 지난해부터 이어졌던 시의회의 역량에 대한 비난도 일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해 무상 교복 지급 방식 변경과 조치원 도시재생 뉴딜 사업 예산 삭감, 올해 의정비 꼼수 인상 등을 촉발하면서 지역사회의 따가운 질타를 받고 있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24일 논평을 통해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시민들 앞에서 고성을 내며 갈등을 표출한 것은 의원 자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당 중심의 일방적 시의회 구성에서 ‘정책 경쟁’이 아닌 ‘감정싸움’으로 치달은 모습은 문제의 심각성을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세종시의회의 명예를 실추시킨 상병헌 위원장과 윤형권 의원은 세종시민에게 사과하라"며 "민주당 세종시당은 이들 의원을 엄중하게 징계조치하고 재발방지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