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2-2생활권 설치 미술작품, 최종 선정
세종시 2-2생활권 설치 미술작품, 최종 선정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6.11.0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총 10개 작품 선정... 미술작품 공모대행제도 확대 적용 추진

   작품 설치위치: A ■ 작품명: 별빛 소나무, “2-2 생활권 공동주택 미술작품의 콘셉트 “옛길 소나무에 취하다”의 design process를 반영하여 과거 송원리의 옛 풍경과 새롬동의 미래를 담아 작품을 구상하였다.“
   세종시 2-2생활권 공동주택단지 내 미술작품 설치 위치도
행복도시건설청(행복청)은 '세종시 2-2생활권(새롬동) 공동주택단지 내 미술작품 제작·설치' 공모 최종당선작 10개 작품을 지난달 31일 확정·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건축물에 설치되는 미술작품의 예술성을 높이고 문화도시로서 품격 향상을 위해 지난 6월 '공모대행제'를 처음 도입, 추진한 것이다. 행복청은 건설사들의 신청을 받아 미술작품 선정을 위한 공모절차를 대행했다.

2차례의 심사위원회를 거쳐 10개의 우선협상 대상작을 선정하고, 지난달 26일 보완토론회를 개최해 우선협상 대상작을 최종당선작으로 확정한 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심사위원을 공개 추첨하고, 기존 점수제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투표방식을 적용하는 등 투명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제도개선방안을 도입․적용했다는 게 행복청의 설명이다.

이번 새롬동 미술작품 공모에 최종 당선된 작가들은 각 위치별로 해당 건설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 말까지 미술작품의 제작과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서정열 행복청 문화박물관센터장은 "입주민의 참여를 늘리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여, 향후에는 2-1생활권(다정동) 등으로 적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작품 설치위치: B ■ 작품명: 자연-순환, “자연과 생명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역동적인 형태를 통해 바람이 부는 아름다운 소나무 숲속 풍경을 조형적으로 표현하였는데 이는 생명의 근원인 자연을 표현하였다. 작품의 주제에 어울리게 화강석과 브론즈를 이용하여 주제의 아름다움과 영구성을 표현하였다.”
   작품 설치위치: C ■ 작품명: 송원향기, “작품 <송원향기>은 행복도시 2-2생활권 순환산책로 통합디자인 콘셉트 중 옛길 소나무에 취하다 - “솔꽃가루 힐링로드” 기반으로 소나무와 향기가 퍼져나가는 모습을 조각적 언어로 해석하여 구상하였다.“
   작품 설치위치: D ■ 작품명: 자연 풍경, “이 작품은 소나무에서 떨어진 솔방울을 조형적 형상으로 표현하고 공공의 공간에서의 상호소통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조명을 통해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여 오가는 사람들이 작품을 통해 미적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작품 설치위치: E ■ 작품명: Skin of Time-生, “ 소나무 형태와 그레이 톤의 표면은 전통 수목화의 느낌을 주는 동시에 힘이 느껴진다. 또한 작가의 독특한 연마 기법인 플라즈마 기법을 사용해 스테인리스 스틸이라는 재료에 생명성을 부여하여 마치 나무껍질이 겹겹이 쌓여 있는 듯한 질감 표현으로 무게감과 깊이감이 느껴지도록 디자인하였다.“
   작품 설치위치: F ■ 작품명: 상생의 나무, “소나무의 새싹이 피어오르는 형상을 아름다운 곡선을 통해 조형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나무와 새싹의 생기넘치는 활력과 푸르름을 의미하며, 작품의 기둥은 서로를 의지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의미하는 작품이다.“
   작품 설치위치: G ■ 작품명: 삶-희망, “본 작품 ‘어울림-공존’은 송원리의 옛 기억과 현재와의 어울림을 현대적인 조형 언어를 통하여 상징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자연에서 찾은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조형화 한 작품이다. 소나무의 형태를 단순화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과 어우러지는 휴게기능을 겸비한 생활조형물로서 재탄생시켰다.“
   작품 설치위치: H ■ 작품명: 희망의 샘, “ 본 작품 ‘희망의 샘’은 송원리의 옛 기억과 현재와의 어울림을 현대적인 조형 언어를 통하여 상징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자연에서 찾은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조형화 한 작품이다.”
   작품 설치위치: I ■ 작품명: 솔방울 한가득, “솔방울의 형태를 조각적인 상상력을 이용하여 표현하였으며, 브론즈 특유의 재질적 특성을 살려 다양한 색감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바닥 좌대부분에는 솔잎이 자유분방하게 떨어져 있는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작품 설치위치: J ■ 작품명: 바람이 스치는 풍경, “바람이 순환하는 진리와 거기서 파생되어진 무한 에너지에 대한 추상적 표현을 조형적으로 담은 작품이다. 힘찬 바람이 불어와 사람들에게 활기와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어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힘들 주는 듯한 느낌을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