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공동주택에 '미술작품 공모대행제' 시행
행복도시 공동주택에 '미술작품 공모대행제' 시행
  • 우종윤 기자
  • 승인 2016.06.2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행복도시 미술작품 설치기준' 개정, 창의적인 미술작품 설치 계획

세종 신도시(행복도시) 내에 설치되는 미술작품의 예술성을 높이고 문화도시로써 품격을 제고하기 위해 공동주택단지 등 대규모 건축물에 '공모 대행제'가 시행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행복도시 미술작품 설치기준’을 개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복도시 미술작품 설치기준’ 개정으로 대규모 건축물 및 특별관리구역 내 건축물에 설치하는 미술작품을 일반공개경쟁 방식으로 공모해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미술작품을 선정·설치할 계획.

공모대행 대상건축물은 공동주택, 미술작품 특별관리구역(미술작품설치기준 별지1) 내 건축물, 연면적 2만m² 또는 미술작품 설치금액 2억 원 이상 건축물, 건축주가 국가 또는 지자체인 건축물 등이다.

지난해부터 진행 중인 미술작품 특화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미술작품 설치기준의 주요 개정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공동주택 등 대규모 건축물과 특별관리구역 내 건축하는 경우 작품 공모 및 선정을 행복청이 대행하기 위한 근거조항을 신설(제3조제4항 및 제5항)했다.

또 도시 상징적 공간으로 조성되고 있는 ‘방축천변 특화상가’를 미술작품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했다.

공모대행제도는 건축주의 입장에서 공모대행을 통해 건축물 미술작품 선정 및 심의과정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어 건설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단, 행복청장이 공모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작품 선정위원회의 감정․평가를 통해 선정한 미술작품은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생략한다.

행복청은 공모대행제도의 운영방안을 검토해 내년 봄 완공을 앞두고 있는 2-2생활권(새롬동) 공동주택에 대해 미술작품 공모 및 선정 대행을 시범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2-1생활권(다정동) 공동주택 및 도시문화상업가로(어반아트리움) 등 도시 곳곳에 적용할 계획이다.

한창섭 행복청 공공건축추진단장은 “미술작품 공모대행제의 시행은 도시 내 조각공원과 예술가로 등 주민들의 일상공간에 수준 높은 예술품이 설치돼 주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며 “작품이 설치된 공동주택단지 내 광장이 조각공원화 돼 새로운 명소로 거듭나고 도시의 이미지가 한 단계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