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사학 대성학원에 회초리 든 세종시의회
비리사학 대성학원에 회초리 든 세종시의회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6.10.05 14: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부담금 압박 조례안 5일 가결, 학부모들 "학생피해 없게 하라" 반발

 세종시의회는 5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세종시 사립학교 재정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최종 가결했다.
세종시의회가 결국 사립학교에 지원하는 보조금을 삭감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사립학교의 법정부담금 납부를 압박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마련한 셈이다. 방만한 운영을 해온 비리재단 '대성학원'에 경종을 울리는 첫 조치여서 조례안 시행을 앞두고 관심이 쏠린다.

시의회는 5일 오전 임시회 본회의에서 '세종시 사립학교 재정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최종 가결했다.

조례안에는 '재정결함보조금은 재정결함액의 일부를 감액하여 보조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겨 있다. 법정부담금 납부를 소홀히 할 경우 보조금을 깎을 수 있는 여지가 생긴 것이다.

특히 세종시교육청이 사립학교에 재정결함보조금을 지원할 경우 매년 10월말까지 ▲다음년도 교원전보 계획 ▲다음년도 신규교사 채용계획 ▲다음년도 법정부담금 이행계획 ▲그밖에 교육감이 요구하는 사항 등을 제출하도록 하는 조건도 포함됐다.

또한 법정부담금 납부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 조항도 담겼다. 법정부담금을 전액 납부하면 재정결함보조금 외에 예산 범위 내에서 추가적인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조례안 통과로 '대성학원' 산하 세종시 유일 사립학교인 '성남고'에 대해 법정부담금 납부를 압박하고, 사학에 대한 관리·감독 권한을 대폭 강화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이번 조례안은 사학의 책임 있는 모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는 평가다. 성남고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필요한 핵심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학생들의 학습권과 교사의 교육권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학부모들의 반발은 넘어서야 할 대목이다.

학부모들은 이날 조례안 철회를 촉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청원과 소송 등 강경한 대응도 예고했다.

송형래 성남고 학부모 회장은 "현재 시의회에 청원을 준비하고 있다. 부당결부원칙에 위배되는 유권해석을 근거로 상위법 위반에 대한 소송도 불사할 방침"이라며 "향후 학생들에게 피해가 간다면 시의원에 대한 주민소환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윤형권 의원은 "이번 조례안은 사립학교 법인이 법정부담금을 제대로 내도록 하는 취지를 담았다"며 "학생들에게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분명히 했다.

한편, 이날 통과된 조례안은 내년 3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6-10-06 09:00:50
또 느낀점
학생은 볼모로 학부모를 움직인다.
뭐 이런 느낌이 자꾸 드는데
아마 대부분 시민이 그럴껄

시민 2016-10-06 08:57:45
지금까지 계속 기사를 읽으면서 느낀점
첫째 대성학원에서 최소한의 부담도 하지 않는다.
둘째 시의회에서 조례로 압박
세째 학부모들 학생피해 없게하라 시의회 압박
네째 학부모들 학원측에 항의 했나 궁금
자기의 권리를 주장하려면 최소한의 의무를 해야하는데
그리고 학부모들 정신차리셨으면
먼저 학원측에 의무를 다하라고 주장하고
학원측이 의무를 다한 다음 더 많은 지원을 요구해야 한다.
관전을 하면 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