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청사 활용계획 다각도로 모색
세종시 청사 활용계획 다각도로 모색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4.04.07 09:4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치원읍 공동화 방지위한 개발 계획 어떻게 되고 있는가

   조치원읍 상리에 들어서게 될 세종비즈센터 조감도. 예정지역에 이주해오는 각기관과 관련된 협회, 단체 등을 수용하기 위한 건물로 사용된다.
조치원읍 공동화 방지를 위한 대책은 어떻게 수립되고 있을까.

세종시청의 예정지역 이전 후 조치원읍 공동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행정당국의 실질적인 대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부분적으로 발표된 세종시의 정책은 시민들이 우려하는 만큼 상당 부분 구도심 공동화 방지에 집중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조원을 쏟아 붓는 행복도시 건설에는 당연히 비교할 바는 아니지만 조치원을 비롯한 세종시 예정지역 외 지역도 행복도시 건설 후광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는 게 행정 당국의 분석이다. 다만, 예정지역으로 읍 소재 지방행정기관의 이주 후 효과적인 구도심의 공백현상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다각적인 정책을 수립, 시행을 앞두고 있다.

세종시가 지난 2년 동안 마련한 조치원읍 재개발 정책은 크게 5가지로 나누어진다.

우선 신도시와 구 도시 간 격차 해소를 위한 세종시만의 부서인 균형개발담당관을 신설, 서기관급을 책임자로 두었다. 이에 따라 균형개발담당과에서는 조치원읍을 5개 권역으로 나눠 개발 계획을 세워 추진 중에 있다.

세종시청을 비롯한 세종시 교육청 지역을 한 블록으로 묶어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했다. 여기에는 세종시 청사 이전 후를 대비, 이미 농정원에 청사를 임대하는 것이 확정했다. 세종시 본청 공무원보다 20명이 적은 140명이 근무하는 이 기관이 입주할 경우 연간 6,000여명이 방문하게 되며 시청사 주변 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의, 전동, 소정면 등 세종시 북부 지역주민의 민원 편의제공을 위해 본관 1층에 민원실 및 사업소를 설치하여 세종시청사 이주에 따른 조치원읍의 공백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 후청사의 재개발과 시청 광장의 활용방안 등 장기적인 개발 방안을 공청회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수립하게 된다.

세종시 청사 주변 활성화를 위한 정책은 ▲철도 역사 동서 연계 ▲향군 아파트–욱일 아파트 도로 확장 ▲서북부 도시 개발 등이 계획되었거나 시행 중에 있다.

두 번째 블록은 세종 전통시장과 정리, 평리, 교리 등 조치원읍에서의 원도심 재개발 사업이다. 대표적인 사업은 조치원읍 상리에 추진 중인 세종비즈센터 건립이다. 정부 기관 및 국책 연구기관 이전에 따라 이곳과 업무적으로 연관성이 큰 공공기관, 단체, 협회 등이 세종시로 내려올 것을 대비해 수용공간을 사전에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해 입주 희망 기관 수요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4개 기관에 250여명으로 집계됐다.

이밖에 ▲재래시장 현대화 및 주차시설 확충, 시장 통로 개설 ▲세종시립의원 ▲청소년 수련관 ▲수원지 공원 재생 ▲조치원읍 종합정비사업 등이 포함되어 있다.

세종시청 균형개발 담당자는 “농정원이나 세종비즈센터 입주자들이 임대형식으로 들어오지만 3-4년 간 조치원읍을 생활근거지로 하다보면 결국 정착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며 “그런 차원에서 시에서는 회의실 공동사용 등을 통한 저렴한 가격에 임대해 인구 유입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홍익대와 고려대가 위치한 신안리 지역에는 대학 연계협력사업과 대학생 임대주택사업을 추진한다. 조천주변에는 하천정비와 행복주택 건립, 수도권 전철 연장, 그리고 번암지역에는 비행안전구역 축소와 신동아 아파트-세종경찰서간 도로개설, 연꽃단지 썰매장 조성 등을 통해 세종시청 등 기관 이전에 따른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세종시는 행복도시 건설청과 협의 중인 S/B 프라자의 예정지역 외 설치를 성사시켜 원도심 활성화와 어떤 형식으로든 연계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원도심 공동화와 관련, 세종시 한 관계자는 “조치원읍민들이 스스로 공동화를 강조하면 외지 투자자들을 심리적으로 위축되게 만들어 결코 지역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 며 “현재로서는 예정지역에 수용하지 못하거나 넘치는 공급이 갈 수 있는 곳은 구도심뿐이므로 기대감을 갖고 예정지역과 비교를 통한 상대적 박탈감을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치원읍 인구는 지난 7월 1일 세종시 출범 이후 1년 7개월동안 약 4천명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넉나가 2014-05-02 01:17:45
이미 건설되고 있거늘 아직도 그 타령이네~~~~

2014-05-01 13:07:06
시청을 조치원에 건설해야 한다

한세종 2014-04-07 21:20:17
예정지역 이외의 발전방안 어떻한 방법이 최선일까? 인구의 유입 세종시의 토지 용도의 합리적 이용방안 즉 활용 가능한 개발촉진 지구지정등 지역특성을 살리면서 인구유입을 도모하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며 이러한것들이 일회성 또는 선거 구호용으로 남용되어서는 않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