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치면 멋진 마을 만들 수 있다”
“뭉치면 멋진 마을 만들 수 있다”
  • 신도성 기자
  • 승인 2014.02.13 13:14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치원 원도심 신흥1리 주민들 화합잔치 열고 결속다져

박춘희 신흥1리 이장이 '제1회 신흥1리 한마음 한마당의 장'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세종시에서 단일 마을로는 제일 큰 조치원읍 신흥1리(이장 박춘희) 주민들이 갑오년 새해를 맞아 마을 주민들 간의 화합을 이루기 위한 단합잔치를 2월 13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신흥1리 사무실 앞마당에서 열었다.

대보름을 맞아 '제1회 신흥1리 한마음 한마당의 장‘이라는 이름으로 열린 단합잔치는 주민들이 모두 나서 어르신들에게 떡국을 점심으로 제공하는 한편, ’보통사람‘을 부른 조치원출신 가수 이청아(조치원전통시장 홍보대사)씨를 초청하여 흥겨운 한 때를 보냈다. 이날 잔치는 초대가수들의 노래 외에도 마을주민의 노래와 윷놀이, 투호놀이 등 전통민속놀이가 펼쳐졌다.

신흥1리는 조치원 도심에 있음에도 도시가스도 안 들어오고, 오수시설 등도 없으며 소방도로도 확보되지 않은 낙후된 마을이다. 그래서 일부 주민들이 나서서 10년 전에 신흥1리 개발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활동했지만 애쓴 보람도 없이 답보상태에 머물렀고, 이에 따라 마을은 민심이 양분되어 갈등을 빚고 있었다.

이같은 상태를 걱정한 마을 원로와 유지들은 지난해 3월 마을주민이면서 조치원전통시장 상인회장으로 6년간 책임을 맡아 조치원시장을 대폭 쇄신한 박춘희씨가 조치원전통시장 회장직을 그만 둔 것을 알아내고, 박씨에게 이장직을 맡아 마을을 발전시켜달라고 간청했다.

박씨는 고심 끝에 550세대 1550명의 주민을 위해 일할 것을 결심하고 이장직을 수락하여 지난해 6월 이장선거에서 만장일치로 이장을 맡았다.

박춘희 이장은 취임하면서 무엇보다 마을 주민들이 합심하여야 마을이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부각시키며 주민설득에 나섰다. 그 결과 10년 동안 재개발사업을 추진했던 마을주민들이 자진해서 해산하기로 하여 올해 1월 23일 재개발추진위원회 간판을 내렸다.

이때부터 신흥1리 주민들은 머리를 맞대고 마을발전에 대하여 아이디어를 내고 명품도시 세종시의 일원으로 멋진 마을을 조성할 꿈을 꾸고 있다.

박춘희 이장은 “오늘 단합잔치를 통해 주민이 하나로 뭉쳐서 마을 발전에 노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뭉치면 멋진 마을로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역설했다. 박 이장은 또한 "주민들이 십시일반 성금을 모으고  부녀회원 등 마을 분들이 모두 나서 음식읋 장만하여 단합잔치를 열게 되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마을 원로인 박춘실 신흥1리개발위원장(81세)은 “신흥1리의 발전은 세종시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시급한 일이다”며 “추진력 있는 이장을 중심으로 모두 단합하여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어주기를 간절히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신흥1리 마을주민들이 가수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면서 흥을 돋우고 있다. 

 신흥1리 사무실 안에서 마을 주민들이 따끈한 떡국을 점심으로 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재개발 2014-02-21 02:10:35
허이구 이동네도 재래시장꼴 나겠네~~!!

릴넥스 2014-02-17 22:28:04
저는 아이데리고 참석해서 떡국도 먹고 잘놀고 왔습니다
흥겨운 무대를 이끌어가는 이청아 가수님 전통시장에서
공연하는거 몇번 봤는데 반가웠구요
중앙무대로 진출하시길~~~♥
신흥리 화이팅!!!

진선모 2014-02-17 10:15:31
처음으로 치러진 동내 잔치 치고는 잘하신거 같습니다
신흥리가 주민화합이 잘되어서 예쁜마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장님께서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할것 같습니다

나그네 2014-02-16 00:09:21
길을가다가 노래소리에 처다보니 동네에 잔치가 열렸네요.그런데 신흥리치고는 모이신 어른들과 주민들이 너무 적어 보였습니다.댓글 달아주신 여러분의 관심과 감사에 언제나 발전하는 신흥1리가 되길바랍니다.
(진정한 리더는 모든이들에게 양심을 꺼내놓는 자세로 행합니다.---리더의 처용술 중에서)

한마디 2014-02-15 10:07:38
한풀이해줘서 감사해요 이장님 조치원시장도 상인들 장사편하게 해주시고 우리 마을도 주민이 살기좋게 만드어 주시고 늘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