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학교신축 통합발주문제 타협점 찾아
세종시학교신축 통합발주문제 타협점 찾아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3.11.1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지역 업체들과 상생발전, 성실시공으로 명품학교 건설해 달라”

   지역건설업체들이 지난달 학교신축공사 통합발주계획에 반대하며 세종시교육청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있는 모습
세종시 신설학교 신축공사 통합발주문제로 촉발된 지역건설업계와 세종시교육청 간 갈등이 타협점을 찾아가고 있다.

전우홍 부교육감과 박해상 대한건설협회 충남도회장 및 관계자들은 12일 시교육청에서 협의를 진행하고, 이 자리에서 시교육청은 “대형 건설업체의 독식구조를 만들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시교육청은 대규모 학교설립에 따른 부실시공 및 공기지연 등의 문제가 우려되는 만큼 이에 대한 협회차원의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양측은 2015년 개교를 목표로 내년에 발주할 22건의 학교신축공사를 놓고 갈등이 지속될 경우 세종교육발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이 같은 접점을 찾았다.

이와 함께 양측은 시교육청이 추진 중이던 정책연구용역은 그대로 진행키로 합의했고, 지역건설업계는 이날 오후 5시를 기해 천막농성을 해제하기로 결정했다. 지역건설업계는 조만간 협의를 통해 품질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명품학교 건립을 위한 결의대회 개최 등 실질적인 노력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측 간의 갈등은 일정부분 봉합되어 향후 차질 없는 학교설립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한편, 이와 관련해 민주당 세종시당은 논평을 통해 세종시교육청이 신축학교 공사 통합발주 계획을 적용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신설학교 신축공사 통합발주는 지역중소건설업체의 입찰기회를 축소하여 지역 업체의 존립기반을 위태롭게 하는 것으로 마땅히 철회되어야 한다”며 “세종시교육청의 학교공사는 총 2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몫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입장을 표했다.

아울러 “이번 결정을 계기로 세종시교육청은 지역중소건설업체들과 상생발전하고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 펼쳐 달라”며 “아울러 지역건설업체들도 성실한 시공으로 명품학교 건설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