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숙 “청년 세종시 산하기관장, 어르신·관료 출신이 대다수”
김효숙 “청년 세종시 산하기관장, 어르신·관료 출신이 대다수”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4.03.06 17: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세종시의회 제8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
“기관장 9명 중 8명이 관료 퇴직자, 충남도 출신은 3명”
“기회 박탈, 유능하고 젊은 전문가 진출 가로막는 처사”
6일 세종시의회 제8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하는 더불어민주당 김효숙 의원 (사진=세종시의회 유튜브 채널 생중계 화면 갈무리)

세종시 산하기관장 대다수가 공무원 출신에 나이가 많은 ‘올드보이’여서 편향된 선출 경향성을 보인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김효숙 세종시의회 의원(나성동)은 6일 열린 제8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세종시 산하기관장의 인사 실태를 지적한 뒤, 기관장 선출 과정에서 다양성과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김효숙 의원에 따르면 최근 인선이 완료된 세종시 산하기관 9곳의 기관장은 각각 충남도 공무원 출신 3명, 세종시 출신 2명, 정부부처 출신 2명, 대전시 공무원 출신 1명, 연구원 출신 1명으로 돼 있다.

9명 중 8명이 행정관료 출신으로, 관료 출신들이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효숙 의원은 세종시 산하기관장 자리가 충남도 출신 간부급 공무원들 재취업의 장으로 여겨질 정도로, 충남도 출신으로 편향돼 있음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세종시 산하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에는 전문화되는 행정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현장 중심의 전문가가 필요하다. 하지만 세종시 산하기관장 대부분이 퇴직한 ‘관료 출신’이라는 점이 우려스럽다”며, 최민호 세종시장의 인사정책 한계를 지적했다.

행정고시 출신인 최민호 시장은 충남도 경제통상실장, 충남도 행정부지사를 역임하는 등 공무원 생활의 상당기간을 충남도에서 보냈다. 세종시 산하기관장에 충남도 출신 3명이 포진한 것은 최민호 시장의 이같은 이력과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이 세종시청 안팎에서 있어 왔다. 

김 의원은 이어 “특히 문화예술 분야는 현장 중심의 전문가가 필요한 영역으로, 전국 광역시·도 문화재단 15개(현재 공석인 광주문화재단과 경북문화재단 제외) 중 9개 기관에서 외부 전문가를 인선해 운영하고 있다”며 전남과 서울, 경기 이천시 등 다른 지자체의 사례를 들었다. 

그는 조직의 자율성을 높이고 기관의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관행을 과감히 깨고, 현장의 풍부한 경험과 자질을 갖춘 관계자 기용이 절실함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세종시 산하기관장을 퇴직한 관료 출신으로 대거 기용하는 것은 많은 시민에게 돌아가야 하는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며, 유능하고 젊은 전문가의 진출을 가로막는 처사”라고 질타했다.

김효숙 의원은 “세종시는 평균나이 38.7세로 17개 광역시·도 중 가장 젊은 도시인데, 세종시 산하기관장은 모두 60대 이상의 올드보이로 구성돼 있다. 이런 현상이 시민 눈높이에 맞는 소통의 걸림돌로 작용하지는 않을지 걱정스럽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이어 “올해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을 시작으로 세종시에는 전문적인 사업을 추진하는 시 산하기관이 늘어날 예정”이라며 “시 산하기관의 수장이 어떤 태도와 철학으로 조직을 끌어나갈지 지켜보는 세종시민들의 기대와 평가를 가벼이 여기지 말고, 책임 있는 인사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의원은 “인재를 알맞은 자리에 써야 모든 일이 잘 풀리는 ‘인사가 만사다’라는 속담을 다시 한번 깊이 새겨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뒤 단상에서 내려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꼭 편을 가르지요! 2024-03-07 08:30:50
통합의 정신을 보지 못하고 충남, 세종으로 갈르고, 올드보이, 젊은이로 갈르고, 같은 국민은 망각하고 뿌리도 망각하고 언제 우리는 서로가 하나라는 의식을 갖고 살을까? 넓게 보고, 크게 생각하고 해불양수 등은 찾아 볼 수 없고 통합과 진정한 대한민국은 언제나 볼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