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학생들의 맞춤형 미래 지향” 진로교육원 문 열다
“세종시 학생들의 맞춤형 미래 지향” 진로교육원 문 열다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11.28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끝공예실, 의·과학실, 탐사보도실 등 11개 체험시설 구축해
진로 박람회, 신산업 진로 프로그램, 진로체험지원센터 등 운영
“진로·진학 교육 및 공동체 모두가 함께 만드는 교육문화 공간”
안광식 세종시교육청 진로교육원장이 29일 기자들에게 브리핑을 하고 있다.

세종시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맞춤형 진로교육을 위한 세종시교육청 진로교육원이 정식으로 개원했다.

안광식 진로교육원장은 28일 세종시교육청 진로교육원 정식 개원식을 갖기에 앞서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개원 과정과 시설 내용, 교육원 운영에 관한 기자 브리핑을 열었다.

안 원장은 이날 “진로교육원은 모든 학생을 중심에 두고 학생 스스로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꿈과 진로를 위한 다채로운 체험활동을 제공하겠다”며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여 저마다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또 “진로교육원은 맞춤형 진로 탐색과 미래지향적 진로진학 교육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삶과 배움을 창의적으로 연결하는 진로교육을 비전으로 세우고,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성장하는 맞춤형 진로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진로교육원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하는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11개의 진로체험 시설을 구축했다. 

1층은 ‘선조의 지혜에서 찾는 꿈’, 2층은 ‘오늘의 가치에서 찾는 나의 꿈’, 3층은 ‘내일의 기술에서 찾은 꿈’, 4층은 ‘지속가능한 세상을 탐구하며 찾는 꿈’이라는 테마로 층별마다 특색있게 구성했다.

1층에는 전통 소재를 활용해 자개 제품·조각보를 만들어보는 손끝공예실, 3D프린팅을 활용해 한옥마을을 디자인하는 뿌리기술실 등이 마련됐다.

2층에는 연극, 뮤지컬 등 신체활동을 체험하는 표현활동실, 빅데이터로 도시 문제를 예측·해결해 보는 지역사회탐구실, 상상과 아이디어로 창업 아이템을 개발하는 창업키움실, VR(가상현실) 로봇 수술 체험 등을 경험하는 의·과학실 등이 꾸며졌다.

3층에는 크리에이터가 되어 보는 미디어창작실과 신기술이 접목된 시스템으로 미래의 일상을 설계해 보는 AI·드론실 등이 갖춰졌다.

4층에는 뉴스, 다큐멘터리, 캠페인 등을 만들어보는 탐사보도실, 우주 자원의 가치를 이해해 보는 우주탐사실, 친환경 주택과 농업 시스템을 구축해보는 환경탐구실 등이 구축됐다.

이 밖에 배움의 공간인 진로도서관은 물론 북카페 등 휴식 공간도 마련해 학생, 교원, 학부모, 시민들이 함께 지식을 배우고 나누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했다.

진로교육원은 본격적인 운영에 앞서 지난 13일부터 학급별, 동아리별로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초·중학교등 19개교 학생 496명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하고 있다.

시범운영은 기본 교육 프로그램 44종을 활용한 3시간 수업으로 진행된다.

진로열기-진로체험-진로비전-환류의 모듈로 이루어지고  학생들에 대한 이해가 깊은 교사들과 전문성을 갖춘 강사들이 협력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진로교육원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 주도적 인재로 성장하도록, 진로설계 및 체험 중심 진로 박람회, 신산업 분야 진로 프로그램, 세종진로체험지원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진로교육 역량 강화 연수, 진로 전담교사 네트워크 운영 등 교사의 역량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이어 세종창업체험센터 운영, 진로활동실 구축비 지원, 학교 진로교육 자료 제작‧보급 등으로 학교 현장도 지원할 방침이다.

변화하는 대입제도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학생 개별 맞춤형 성공 진학을 돕기 위해 ▲교육청 안팎의 진학 협력체제 구축 ▲진학정보 제공 플랫폼(세종대왕, 보인다닷컴, 진학통합안내서) 고도화 ▲입학사정관 초청 특강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 아카데미 ▲대입박람회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대입 설명회, 맞춤형 진학 상담 등을 지속해 진행하고, 특수교육 학생을 대상으로 진학 상담까지 그 폭을 확대하기로 했다. 

한편 세종교육청진로교육원은 지난 2021년 1월 25일 착공해 약 2년 2개월만인 올해 3월 17일에 준공하고 10월 초까지 11개의 진로 체험시설을 마련하고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교육청 인근에 문을 열었다. 

진로교육원은 부지 면적 7692㎡, 지상 4층, 지하 1층의 연면적 9816㎡의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세워졌다. 건축비와 부지비 등에 341억원(행복청 건축비 282억원, 교육청 부지비 59억원)이, 내부 전시·체험 공간 조성 및 환경 구성에는 58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보람동에 있는 세종시교육청 진로교육원 외관
3D프린팅을 활용하여 디자인하는 뿌리기술실
빅데이터로 도시 문제를 예측․해결해보는 지역사회탐구실
 크리에이터가 되어 보는 미디어창작실
미래의 일상을 설계해 보는 AI·드론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