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고교학점제 쉽게 알 수 있는 정보센터 개설했다
세종교육청, 고교학점제 쉽게 알 수 있는 정보센터 개설했다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09.19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리집 개설… 16개 일반고교 교과중점 과정·공동교육과정 안내
홍보영상·교과중점 교육과정 등 클릭하면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
“자기 주도적 학업설계 역량은 물론 미래설계 실질적으로 하게”
고교학점제 정보센타를 설명중인 임전수 교육정책국장
세종시교육청의 고교학점제 정보센터를 설명중인 임전수 교육정책국장(단상에 선 사람)

세종시교육청은 2년 뒤인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한 ‘고교학점제 정보센터’를 개설했다고 19일 밝혔다. 

임전수 세종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은 이날 연 정례기자간담회를 통해 “고교학점제의 취지에 맞는 선택형 교육과정을 누구나 설계할 수 있게 하는 실습형 과목설계 시스템을 구현하고, 세종시 16개 일반고교 교과 중점 교육과정을 통해 상급학교 진학에 적절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학생들이 3년 간의 교육과정을 직접 설계해 보고 이것을 단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업 설계 역량을 키우는 것은 물론 미래를 실질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누리집은 세종지역 고등학교 교장과 교육과정 담당 교사들이 직접 고교학점제를 설명하는 영상을 통해 현장성과 신뢰성 높은 정보를 얻게 했다고 임전수 국장은 설명했다.

또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맞는 계열별 주요 과목을 자세하게 안내,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

임전수 국장에 따르면 세종시 지도에 16개 일반고교를 생활권별로 표시된 메인 화면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구성, 학교 누리집을 통해 홍보영상·교과중점 교육과정 등을 클릭하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별도의 회원 가입없이 고교학점제와 세종시 일반고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 선택적 정보 접근이 아닌 오픈형으로 만들어 정보격차로 인해 발생하는 차별적 요인을 없게 하고자 노력했다.

세종시 일반고교의 교육과정을 쉽게 보고 자신의 진로, 적성에 맞는 교과 중점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3년간의 교육과정을 설계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자신이 설계한 3년간 교과 174학점 중 필수 이수 학점 충족 여부를 알 수 있고, 과목 선택 경향성도 파악할 수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 학생과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에게 이 누리집을 중심으로 고교학점제를 널리 홍보할 계획이다.

이어 세종대왕 진로진학 정보센터,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접수 시스템 등 교육 관련 누리집들을 연계해 진로․진학 정보 접근에 대한 확장성과 편리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임전수 국장은 “정보를 단순히 한곳에 모아놓은 정보센터 누리집이 아니라 사용자 중심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지속적으로 새롭게 고쳐나가도록 고민하겠다”며 “디지털 시대의 변화를 직시하고, 정보 격차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개방성에 우선을 두고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고교학점제 정보센타 누리집을 설명하는 이정세 장학관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누리집을 설명하는 이정세 세종시교육청 장학관(선 채 마이크 든 사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