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보안 등 세종시만의 전략산업 키워야 합니다”
“사이버보안 등 세종시만의 전략산업 키워야 합니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9.03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자유토론회… 시, 혁신 아이디어 반영 미래전략산업 개편 추진
세종 혁신기관 대표자 등 참여, 영국 벨파스트시 사례 등 제시·토론

세종시는 윤석열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과 시정 4기 목표를 바탕으로 ‘세종시 미래전략산업’ 개편안을 마련,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고 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세종시는 경제자족 기능 확충을 통해 도시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시정4기 목표인 ‘과학기술 육성 자족경제도시’ 달성 및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전략산업 개편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해 세종시는 31일 시청 집현실에서 세종시 미래전략산업 육성 및 혁신생태계 조성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유토론회를 개최했다는 것.

이날 회의는 이승원 세종시 경제부시장 주재로 진행된 가운데 세종테크노파크 양현봉 원장, 고려대·홍익대·한국영상대 부총장, 산학협력단장 등 혁신기관이 함께 참여했다. <사진>

이 회의에서 세종테크노파크 윤석무 기업지원단장이 전략산업 개편 방향과 추진전략을 설명했으며, 김영 고려대 세종캠퍼스 부총장이 세종시 혁신생태계 조성방안을 제안했다.

전략산업 개편 방향으로는 서비스‧ICT 융합, 주력산업 고도화, 미래혁신기술 등 3개 분야에 대한 육성전략이 제안됐다.

김영 고려대 부총장은 사이버보안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영국 퀸즈대학교 벨파스트를 예로 들며 차별화된 세종시만의 전략산업 육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영국 북아일랜드는 세계 각국 1,200여 개의 글로벌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신규 투자자의 70% 이상이 재투자를 선택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금융기술(핀테크) 투자 유입을 자랑한다.

세종시는 지난달 9일 영국 현지에서 퀸즈대학교 벨파스트, 고려대 세종캠퍼스와 함께 양자내성 암호를 비롯한 사이버보안 기술 분야에서 서로 공동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김영 고려대 부총장은 퀸즈대학교 벨파스트가 영국 정부가 운영하는 정보보안센터(CSIT)를 유치, 사이버보안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지난달 8일 시와 퀸즈대학교 벨파스트, 고려대 세종캠퍼스 간 체결한 협약을 바탕으로 공동연구 및 산업화 방안을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정부의 산업 정책방향 및 산업 흐름을 반영한 전략산업 개편 방향 및 육성전략을 점검하고, 실행력 있는 정책추진을 위한 혁신생태계 조성방안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는 지속적인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자체, 대학 및 혁신기관의 유기적인 연계가 필요하다는 제안이 주를 이뤘다.

시는 이번 자유토론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급변하는 글로벌 산업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전략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이번 자유토론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급변하는 글로벌 산업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전략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