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금강에 대관람차-집라인-음악분수 만든다
세종시 금강에 대관람차-집라인-음악분수 만든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1.1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미래전략본부, 17일 올해 주요 업무 추진계획 브리핑
환경부 496억원 사업 따내 “용역 추진, 관련기관과 협의”
수상 공연장-생태정원 등 즐길거리·볼거리 건립도 모색
세종시 금강변에 대관람차 설치가 추진된다. 사진은 강원도 속초 해변에 있는 대관람차. (사진=MBC 강원영동 뉴스 유튜브 화면 캡처)
세종시 금강변에 대관람차 설치가 추진된다. 사진은 강원도 속초 해변에 있는 대관람차. (사진=MBC 강원영동 뉴스 유튜브 화면 캡처)

세종시 금강에 대관람차, 집라인, 음악분수, 수상공연장, 생태정원 등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설치하는 사업이 대대적으로 추진된다.

이는 최민호 세종시장의 지방선거 때 내건 공약인 ‘비단강(금강) 금빛 프로젝트’ 실현을 위한 것으로, 올해는 이를 위한 법적·행정적 검토 및 용역 추진 등이 전개된다.

고성진 세종시 미래전략본부장은 17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올해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 관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고성진 본부장은 지난해 환경부 통합하천 공모사업에 세종시가 선정돼, 내년부터 2027년까지 총 496억원이 단계적으로 투자되는 사업이 추진된다고 말했다.

이 사업의 주요 내용으로는 금강 위 음악분수를 비롯해 수상공연장, 생태정원 등이 포함되며 금강보행교와 함께 생태적·관광적 경쟁력이 있는 명품 친수 공간을 조성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하반기 세종시청 공무원이 아이디어를 낸 금강 위를 도는 집라인과 대관람차도 이 사업 내용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현재 아이디어 차원이지만 금강 위 집라인은 낙차 각도를 이용해 자연적인 속도로 떨어지는 사선형이 아니라, 전기동력을 이용해 금강 위 및 주변 지역 상공을 도는 순환형이 검토되고 있다.

또 강원도 속초 등지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대관람차도 금강변에 설치되는 사업이 추진된다.

고성진 본부장은 “이를 위한 용역을 올해 추진한다. 이들의 현실화를 위해 시 환경녹지국 및 행정중심복합도시 도시계획 권한을 갖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조만간 협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진 본부장은 이어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대관람차는 민간자본이 투자를 할 의향이 있는지 조사를 해 봐야 한다”면서 “행정적 검토와 용역 등을 충실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진 본부장은 이밖에 올 한해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을 위한 용역을 대전시와 공동으로 추진한 뒤,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신청하고 ▲한글날 기념행사 확대 및 한글문화단지 설치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KTX 세종역 설치를 위한 타당성 용역 추진 ▲세종시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 타당성 용역을 2월까지 마무리 하고, 시내버스 무료화 기본계획을 6월까지 수립 ▲86가지 첨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Ⅲ 단계 추진 ▲읍면지역 빈집을 정비해 ‘세종형 미래마을’ 조성 추진 등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성진 세종시 미래전략본부장(단상 왼쪽)이 17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올해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고성진 세종시 미래전략본부장(단상 왼쪽)이 17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올해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