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세종시 인구 80만, 적절한가
2030년 세종시 인구 80만, 적절한가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3.07.30 10: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도시기본계획 공청회, 시민들 다양한 의견 개진

세종시 도시기본계획 공청회가 30일 오후 시민 등 관계자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세종시는 2030년까지 인구 80만 명의 ‘어울림과 창조의 도시’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도시기본계획안이 나왔다.

도시기본 계획은 세종시의 미래상과 발전 전략을 제시하는 정책 계획으로 국가 중추행정 기능을 수행하는 ▲행정도시, 지역·세대·계층 간 조화로운 ▲상생도시, 역사·문화·사람이 소통하는 ▲교류도시, 경제·산업이 역동하는 ▲자족도시, 그리고 자연과 더불어 숨쉬는 ▲친환경 도시로 도시 공간 구조를 개편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는 이 같은 도시기본 계획안을 가지고 30일 오후 3시 세종시민회관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가졌다.

세종시가 마련한 기본계획에 따르면 인구지표는 목표연도인 2030년까지 읍면지역에 사회적 증가가 20만 6천명, 자연적 증가 2천명과 예정지역 48만 명을 포함, 전체 인구는 예정지역 50만 명과 읍면지역 30만 명을 합해 모두 8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도시공간구조는 1도심 1부도심 1지역중심 8지구중심으로 나누고 예정지역을 하나의 도심으로 설정, 도심기능을 강화하면서 조치원읍은 북측 읍·면지역의 부도심 기능을 부여하는 것이 기본방향이다. 이런 공간구조 구성은 예정지역의 개발계획을 수용하는 공간구조로 현 여건 반영이 용이하고 예정지역 도심기능 강화를 통한 안정적 정착 유도와 함께 조치원읍 부도심 기능 강화에 따른 지역 균형발전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도시개발 축은 국도 1호선을 기준으로 산업 및 연구 개발 축, 관광·휴양 축, 수변·생태 축으로 나눠 개발하고 전동에서 금남으로 이어지는 개발 잠재력을 갖춘 성장 축을 신설, 예정지역과 연계하여 광역적인 녹지 축과 수변 축을 만들기로 했다.

생활권은 북부지역을 제외한 동,서,남,중부권에는 예정지역을 포함시켜 권역을 만들었으며 지역별 특성 분석을 통한 상생균형발전과 중심 기능 강화를 위한 방향으로 각 권역별 개발방향을 구체적으로 설정했다.

이 안에 따르면 북부지역은 소정, 전의, 전동으로 구성되었으며 첨단산업단지 조성과 배후 주거단지, 테마형 전원마을 조성 등과 운주산 및 비암사를 연계한 관광벨트 구축, 전의면 조경·묘목을 활용한 특화단지 육성 등이 개발방향으로 계획되었다.

조치원, 연서, 연기, 예정지역 일부가 포함된 중부지역은 유통산업, 대학촌, 역세권 개발 및 도시개발사업 등과 함께 산·학·연을 이용한 신규 산업단지와 인적·물적 자원 교류 등이 집중적으로 육성된다.

연동, 부강과 예정지역으로 구성된 동부지역은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을 통한 산업단지 활성화와 농업지원 시설 단지 조성을 통한 특화단지 육성, 그리고 물류 기지 확충 및 도시 근교권 휴양·관광 사업 발굴 및 관광 자원화를 목표로 되어 있다.

 
장군면과 예정지역, 금남면과 예정지역으로 만들어진 서부와 남부지역은 백제 문화권과 인접한 역사·문화벨트 구축과 농산물 먹거리 활성화를 통한 특화단지 육성, 도시기반시설 정비 및 생활 편익시설 확충으로 정주생활권 기능 강화 등이 추진된다.

조치원읍은 주요 공공기관 이전 시설 활용방안 마련을 비롯하여 홍익대, 고려대를 활용한 대학촌 활성화, 서창역, 조치원 역 주변 원도심 기능 강화, 경부 철도로 단절된 동·서 지역 간 연계 방안, 조치원 중심기능 및 자족 기능 강화 등을 기본계획에 넣었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는 시민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영환 청주대 교수의 사회로 패널들의 토론이 시작됐다. 

맨 먼저 김명수 한밭대 교수는 "세종시 서북축 도로에 대한 교통대책이 수립되어야 공주와 논산 등지에서 접근이 용이할 뿐 만 아니라 호남고속철도 공주역이 건설될 경우 연결이 용이하다" 며 "2030년까지 인구 80만 목표는 과다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최정우 목원대 교수는  "교육시설은 어느 곳이든 신도시에서 초기에는 부족하지만 나중에 도시가 정착이되면 남아돌기때문에 교육청에서 원하는 수준의 계획을 그대로 적용해서는 안된다" 고 말하며 "현실 여건에 맞는 도시계획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차미숙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이 도시계획안은 지금의 트랜드와는 맞지않다"고 전제, "세종시의 특수성을 감안하더라도 성장지향적인 점과 시민과 현장 수요를 담아내지 못하고 공급중심적"이라고 지적하고 "통계청 추산과는 너무나 다른 인구산정문제와 통합적 공간구조 마련이라는 도시게획 목표와 맞지 않다"고 평가했다.

이어 세종시 김선무 시의원은 "개발 축이 국도 1호선으로 단선화되어 있는 것을 전의에서 쌍류-정안 IC를 잇는 연결도로를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하며 녹지지역 공간배치의 문제점을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3-08-05 09:38:06
기사내용대로 인구80만을 희망하신다면 내년에 시장님을 잘뽑으셔야해요~~인구8만일때의 행정수장이 인구80만 계획도시의 초석을 잘다지시기는 무리가 있지요~~~내년엔 우리 유권자들이 현명한 판단을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