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관공서, 광고비 지급기준 새롭게 마련한다
세종시 관공서, 광고비 지급기준 새롭게 마련한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0.07.2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인터넷 신문은 방문자 기준으로 구간별 광고비 차등 적용통해 차별화 예정
전과자, 기준 이하 방문자 언론은 광고비 지급대상서 제외... 기자들과 협의 후 진행
세종시청과 행복청 등 관공서에서 광고비 지급 기준을 새롭게 마련하고 적용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내 특정사실과 무관함.

세종시 일부 관공서에서 광고비 지급과 관련,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갔거나 들어갈 계획이어서 언론 환경에 변화가 예견되고 있다.

또, 세종시청에서도 조만간 광고비 지출 기준을 출입기자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협의 과정을 거쳐 마무리 지을 예정이어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등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특히, 이번 광고비 지급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해당 언론사의 영향력을 분석, 평가하는 것이 핵심 내용으로 적용 이후 언론사별로 반응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신도시를 건설하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지난 1월 방문자 수를 기준으로 인터넷 신문에 대해 광고비 지급 기준을 마련하고 올 상반기 지출된 광고비에 적용했다.

행복청은 지난 해 국회 국정감사 과정에서 광고비 집행에 대한 지적을 받고 수도권에 위치한 관공서의 지급기준을 참고해서 자체 기준을 만들었다.

여기에 따르면 하루 방문자 5천명, 1만명을 기준으로 광고비를 차등 지급하고 자체 조사한 방문자 수에 이의가 있을 경우 해당 언론사에서 객관성이 있는 자료 제출로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다 브리핑 참여와 행복청 기사 작성 횟수 등 정성 평가도 함께 적용해 인터넷 신문 창간 직후 무조건 광고 요청을 거절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고 시행에 들어갔다.

행복청 한 관계자는 “일 년에 두 번 정도 집행하는 광고비지만 정부기관으로서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했다” 며 “앞으로는 이를 근거로 엄격하게 광고비를 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270명이 취재기자로 등록된 세종시도 조만간 한국 ABC협회(신문ㆍ잡지 발행부수 공사기구) 방문자를 기준으로 한 광고비 지급 방안을 출입 언론사와 협의를 통해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신문의 상당수가 창간 후 기관에 출입을 통보하고 광고를 요청하는데 따른 폐해를 줄이겠다는 의도로 언론사에서 자율적으로 주도하고 세종시에서는 지원하는 방식을 선택하게 된다. 

ABC협회의 방문자 수, 포털 기사 전송 여부, 지역성, 브리핑 참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광고비를 차등 지급하며 전과 전력이 있는 신문사 는 아예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것도 협의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특히, 세종시는 일 방문자 500명에 미치지 못하는 언론은 광고 지급 대상에서 배제하는 대신 방문자 별로 촘촘한 구간을 만들어서 구독자가 많고 영향력이 큰 언론이 많은 광고비를 가져가도록 재편할 예정이다.

세종시 한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건 아니지만 출입기자들과 협의해서 선택과 집중하는 방향으로 광고비 지급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며 “아울러 현재 거론되고 있는 기자실 개방 문제도 출입기자들이 스스로 해결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병호 배재대 미디어콘텐트학과 교수는 “지급 기준 마련에 원칙적으로는 찬성한다” 며 “다만 이 기준으로 인해 선의의 피해자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에는 199개사가 출입을 신청하고 270명이 취재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행복청에는 약 60여개사가 출입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