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선정 평가기준 변경, 절대 안된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선정 평가기준 변경, 절대 안된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0.04.27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공대위, 호남에서 나주 설치위한 평가기준 변경 등 건의문에 반박
행정수도완성과 혁신도시 추가지정 등 충청권 현안 해결을 위해 대전,세종,충남 시민단체가 연대를 통해 공동대응하는 대책위원회가 3일 출범됐다. 사진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 제공
지역 문제에 대해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는 26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를 건의한 호남지역 국회의원 당선자 28명의 입장 발표에 대해 26일 평가지표 변경 등을 국정 혼란을 초래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대전,세종,충남 시민단체가 연대한 공동 대책위원회 출범 장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선정에 정치적인 판단이 작용해서는 안 되며 객관적인 절차를 거쳐 공정한 심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건의서가 충청권에서 나왔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는 26일 최근 호남지역 정치권에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 선정과 관련, 평가지표를 재조정해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인 나주에 설치해달라고 요청한 데 대해 “정부·여당에 대한 부당한 압력으로 작용해 입지선정의 공정·신뢰성을 크게 훼손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이 성명은 방사광 가속기가 나주에 들어서거나 평가지표를 변경할 경우 유치경쟁에 나섰던 충청권을 비롯한 타 권역에서 승복하지 않는다며 “호남권의 패권주의에 기가 눌려 호남의 손을 들어준 결과를 가져와 타 권역은 정부 여당과 호남권에 등을 돌리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평가 기준에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변경 시에는 정부의 국정운영이 크게 흔드는 도가 지나친 것이라고 말하면서 현재 충북 오창 등 전국에서 신청한 4곳이 경쟁을 벌이는 중에 평가기준을 변경하는 건 국정 불신과 지역 간 갈등을 초래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는 충북 오창을 비롯한 경북 포항 등 4곳에서 유치경쟁을 하고 있으며 호남권 국회의원 당선자 28명이 지난 23일 호남권 건립을 위한 건의문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평가지표를 재조정해 전남 나주에 구축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