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중증 장애인·직업계고 학생, 취업문 넓어진다
세종시 중증 장애인·직업계고 학생, 취업문 넓어진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12.17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중증 장애인 및 고졸 일자리 확대 방안 발표
학교 도서관 사서 보조 향후 2025년까지 ‘중증 장애인 42명’ 선발
직업계고 출신 교무행정사․시설관리원 등 ‘교육공무직 20%’ 채용
올해 세종시 특수교육 지원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사진은 세종누리학교 전경
세종시 중증 장애인과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문이 대폭 늘어난다. 사진은 세종누리학교 전경

세종시 중증 장애인과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문이 대폭 확대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중증 장애인’과 ‘직업계고 출신 학생’들의 공공부문 일자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학교 도서관 사서 보조 2025년까지 ‘중증 장애인 42명’ 선발

시교육청에 따르면, 지역 장애인의 사회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앞으로 관내 학교 사서 보조원 전부를 중증장애인으로 선발한다.

당장 내년 15명을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매년 5~7명 규모로 모두 42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장애인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취업난을 해소해 주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중증장애인 77만 7801명 중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장애인은 16만 4004명으로 21.1%에 불과한 실정.

세종 지역 장애학생의 경우 최근 3년 간 취업률은 평균 55%로 다소 나은 수준이지만, 졸업생 절반가량이 여전히 진학과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시교육청의 자체 분석이다.

장애인 사서 보조원 선발 예정 인원 (자료=세종시교육청)

선발된 사서보조원들은 관내 초․중․고의 각급학교에서 도서관을 찾는 학생들에게 책을 대출하고 반납하는 일을 맡게 된다. 주 20시간 근무 기준으로 사용자가 근로자의 적격성을 판단하기 위해 통상 갖게 되는 기간인 3개월의 적응기간과, 1년의 기간제 근로를 무리 없이 마칠 경우 만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되는 정규직인 교육공무직원이 된다.

아울러 본격적인 현장 배치에 앞서 일자리 적응도 적극 도울 방침이다. 장애인고용공단 지역본부와 발달장애인훈련센터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4주간의 교육 상담과 훈련․실습을 실시하고, 개인별 직무지도원 연계도 실시할 방침이다.

세종누리학교와 앞으로 설립될 제2특수학교의 졸업 학생들 대부분 중증장애를 안고 있는 만큼 졸업생들이 많은 취업 기회를 얻을 것으로 시교육청은 기대하고 있다.

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책을 주고받는 행위를 통해 학생들의 장애 인식 개선은 물론 다양성 시대를 맞아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배울 수 있을 것이란 판단이다.

◆직업계고 출신 ‘교육공무직 20%’ 선발

이와 함께 특성화고와 일반고 특성화계열을 졸업한 학생들의 교육공무직원 채용 기회를 늘리는 등 직업계고 출신 학생의 일자리도 늘어날 전망이다.

향후 교육공무직원 선발 시 고졸 채용 적합 직종에 대해 직종별 선발인원의 20%를 직업계고 출신으로 선발하고 해당 직종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적용 첫 해인 내년에는 교무행정사와 시설관리원 2개 직종을 대상으로 8명을 선발하고 오는 2024년까지 4개 직종 64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교육공무직원 선발 예정 인원 (자료=세종시교육청)

직종은 교무행정사의 경우 세종여고 특성화계열의 경영사무과와 e-비즈니스과를, 시설관리원은 세종하이텍고의 의료화학공업과와 하이텍기계과를 각각 우선 고려했다.

앞으로 늘어날 직종에 대해선 제2특성화고의 학과와 관련 학생들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교육청에서 운영 중인 취업지원센터와 직업계고에 배치된 취업지원관을 통해 공공부문에 더 많은 고졸 일자리가 마련되도록 할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올해 초 2022년까지 직업계고 취업자 비율 60%달성을 목표로 하는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청년일자리의 구조적 문제 해결 방안으로 공공부문에서 먼저 고졸 일자리를 확대키로 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모든 아이들이 학교 울타리 안에서 각자의 소중한 꿈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진학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책임 교육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학생들이 장애와 학력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도록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