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 "공공기관 이전" 한목소리
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 "공공기관 이전" 한목소리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6.18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국회에서 제2차 충청권 당정협의회, 혁신도시 지정 및 질 좋은 일자리 등 논의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열고 충청지역 현안 해결에 한목소리를 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제2차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열고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혁신도시 지정 등 충청지역 현안 해결에 한목소리를 냈다.

충남, 대전, 세종, 충북 등 충청권 4개 시·도당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충남도당이 주관한 이번 협의회는 당 지도부와 충청권 광역단체장, 국회의원 등이 총출동했다.

이해찬 당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해 어기구 충남도당위원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 이춘희 세종시당위원장(세종시장),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는 협의회 공동주제인 ‘혁신도시’, ‘공공기관’, ‘일자리’가 적힌 꽃을 충청권 지도에 붙이는 퍼포먼스를 통해 충청권 상생발전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는 충청권 발전을 위한 당 차원의 지원 노력을 약속했다.

이해찬 대표는 "미 정부 부처의 3분의 2가 세종으로 이전했기 때문에 국회세종의사당(국회분원) 설치 규모가 생각보다 커질 듯 하다"며 "본회의를 제외한 기능은 그쪽(국회분원)이 더 많아진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열고 충청지역 현안 해결에 한목소리를 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제공

그러면서 "이곳(서울)에는 국방부와 법무부, 외교부, 통일부 등 사업 예산이 많지 않은 부처들이 있다"며 "많은 부처가 (세종으로) 이전했기에 국회도서관 등이 다 따라가야 해 7월 말쯤 용역 결과가 나오면 다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 대표는 "오늘 주제인 혁신도시 지정, 공공기관 이전, 일자리 관련 공동과제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제안된 8대 세부과제 역시 혁신성장과 일자리창출의 마중물 성격의 사업인 만큼 정부와 협의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단순한 공공기관 이전이 아닌 지방에 걸맞은 질 좋은 일자리를 발굴하는 노력을 원내에서도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충청권 광역단체장들은 각 지역 현안을 언급하면서 공공기관 이전, 혁신도시 지정 등 다양한 제안을 쏟아냈다.

이춘희 세종시당위원장은 "현재 기본구상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국회세종의사당과 함께 검토되고 있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도 충청권 의원님들이 각별히 신경 써 달라"며 "또 공공기관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여성가족부를 비롯해 균형발전위원회, 자치분권위원회 등 대통령직속위원회 등의 우선 이전 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참석자들은 지난 4월 청주에서 열린 제1차 협의회 당시 논의했던 ▲2030충청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미세먼지 공동대응 ▲충청권 광역교통체계구축 ▲4차산업혁명 충청권 상생벨트 구축 등 공동주제 관련 진행상황을 확인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18일 민주당 충청권당정협의회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여성가족부를 비롯해 균형발전위원회, 자치분권위원회 등 대통령직속위원회 등의 우선 이전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제공

이와 함께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일자리 관련 공동발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제안 설명을 통해 혁신도시 지정에 충남도와 대전시만 제외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충남·대전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개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 ▲지역성장을 견인할 공기업 추가이전을 위한 충청권의 공동 협력을 강조했다.

이어 허태정 대전시장은 ‘일자리 관련 공동발전 과제’ 대표 제안 설명을 통해 ▲LG생활건강 일반산단 규제개선을 통한 일자리 창출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세종시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지정 ▲태양광·반도체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등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