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RCAP 생명의학연구윤리분야 재인정 획득
FERCAP 생명의학연구윤리분야 재인정 획득
  • 충남대학교병원
  • 승인 2012.12.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연구과제 심사의 윤리적 접근에 대한 국제기준 충족…2회 연속 인정

충남대학교 병원이 국제회의에서 생명의학연구윤리분야 국제 재인정을 받았다. 
 
충남대학교병원 임상시험심사위원회(위원장 서광선 교수, 이기환 교수, 김제 교수)는 11월 21일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개최된 ‘제12차 아시아·태평양 윤리위원회 연합포럼’(Forum for Ethical Review Committees in Asia and the Western Pacific) 총회에서 생명의학연구윤리분야 국제 재인정을 받았다. 이로써 2009년 FERCAP 인정을 받은 이후 2차 인정까지 성공적으로 취득했다.
FERCAP은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아시아 서태평양 지역 국가에서 실시되는 임상연구의 윤리성을 보장하기 위해 설립한 국제적인 연합기구로 임상연구의 윤리, 과학적 타당성 심사를 통해 국제적 기준을 통과하는 기관에게만 FERCAP 국제인증을 부여하며, FERCAP의 현장 실사단 (단장, 크리스티나 토레스 박사) 이 5월 19일에서 23일까지 충남대학교병원을 방문하여 병원 IRB의 표준운영규정, 연구과제 심사과정과 심사수준, 그리고 문서보관시설 등 IRB 시스템 전반에 대한 FERCAP 국제기준 적격성 여부를 평가 하였으며, 그 결과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의 모든 활동과 피험자 보호를 위한 윤리적 접근이 국제적 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충남대학교병원 송시헌 원장은“이번 FERCAP 인증은 충남대학교병원이 연구중심병원으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함과 동시에 임상연구의 윤리적 기준 충족에 대한 국제적 신뢰 확보를 인정받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