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읍 평리, 마을 달력 만들었다 - 세종의소리
세종의소리
2018.1.20 토 07:11
소식사회
조치원읍 평리, 마을 달력 만들었다포켓용 크기로 마을의 역사, 변화하는 모습 등 담아 제작
김중규 기자  |  sjsori88@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1.13  07:25:0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세종시 조치원읍 평리 주민들이 평리의 역사, 변화하는 모습 등을 담은 마을 달력을 포켓용으로 만들었다.<사진은 달력 표지에 실린 주민 모습>

‘2018 평리 이야기’가 포켓 용 달력으로 나왔다.

‘회상’이라는 제목으로 평리 마을의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이 달력은 가로 10cm, 세로 15cm에 불과하지만 세종시 조치원읍 평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들어 있다.

조치원읍에서도 가장 오래된 마을 중에 하나인 평리는 조천을 끼고 남북으로 길다랗게 자리한 동네로 평리문화마을협의회가 만든 이 달력은 무술년 황금 개의 해를 맞아 ‘평리의 개’이야기를 통해 한 해를 열었다.

바둑이와 똘이, 똘이와 까미의 ‘사랑과 전쟁’을 의인화한 얘기는 감동보다는 개띠 해를 연다는 쪽에 의미를 둔 구성으로 보였다.

2월은 조선 고종 9년 1872년에 제작된 연기현 지도를 실어 평리의 역사성을 강조하면서 당시 조천에 제방을 쌓았던 허만석 현감 얘기를 넣었다. 연기현 지도가 완성될 때 평리 인구는 249가구에 898명이었다.

지난 1935년에 준공된 조치원 정수장이 문화재생사업으로 창조의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실상도 작은 달력 안에 실었다. ‘감미로운 샘이 흐르는 것이 마치 쪽 빛 하늘을 담고 있다’(甘泉流汝藍)는 말로 정수장이 들어설 수밖에 없는 필연을 내세우며 이곳이 새롭게 단장되고 시민들이 즐겨찾는 문화공간이 된다는 사실을 알렸다.

평리 벽화거리, 복(伏)날 이야기, 옛 청주여관의 변화된 모습 등 세종시 출범과 함께 진화 중인 평리의 거리와 클린데이에서 주민들이 솔선하는 깨끗한 환경 가꾸기의 풍경도 포켓용 달력 안에 넣었다.

마을회관 준공식과 지난 해 10월 명물로 완성한 물고기 조형물도 예술적인 가치와 화려한 외관을 두 컷으로 나눠 게재해 변화하는 원도심 평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평리 이야기’ 달력은 청준조치원과와 평리문화마을협의체가 세종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자문을 얻어 만들었고 주민들에게 배포했다.

벽화거리를 6월의 사진으로 넣는 등 조치원 정수장과 옛 청주여관 등 과거와 현재, 미래가 월별로 이 달력 속에 들어있다.
< 저작권자 © 세종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김중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세종시에서 태어난 지역 인재들..

와~ 진정 멋지고 훌륭한 모범 시

아주 아주 많이 훌륭하십니다.^^

인터넷서점에서 책소개 내용을 보았

사람에 생명을 구한단는게 정말 어

심폐소생술을 알고 있어도 쉽게 나

남의일에 참견하기 꺼려하는 분들도

심폐소생술을 알고 있어도 쉽게 나

아주아주 훌륭한 시민 이십니다~

대단하고 훌륭합니다 요즘사람들 남
신문사소개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용포로 58  |  대표전화 : 044-904-5151  |  팩스 : 044-904-5150
등록번호 : 세종 아 00002  |  발행인 : 유동임  |  편집인 : 김중규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중규  |  등록일자 : 2011년 11월 14일
Copyright 2011 세종의소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sjsor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