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행정수도 부정적 발언 사과하라"
"이낙연 총리, 행정수도 부정적 발언 사과하라"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8.23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 23일 총리 사과 및 정부의 명확한 입장 촉구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는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행정수도에 대한 부정적 발언을 한 이낙연 총리의 사과와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이낙연 총리의 행정수도에 대한 부정적 발언이 세종시 지역사회를 들끓게 하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상임대표 맹일관ㆍ최정수)는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총리의 사과와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이 총리는 지난 20일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기 위한 개헌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또 개헌에 수도 규정을 신설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수도는) 헌법재판소에서도 관습헌법이라고 했다"며 "국민 마음속에 행정 기능의 상당 부분이 세종으로 가는 것까지는 용인하지만, 수도가 옮겨가는 걸 동의해줄까 의문"이라고 했다.

이날 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이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일관된 입장을 보이고 있음에도, 이 총리가 행정수도를 왜곡시키는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면서 “정부가 과연 행정수도 개헌 의지와 계획이 있는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가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피켓을 들어 보이며 항의하고 있다.

대책위는 논란이 확산되자 국무총리실이 내놓은 해명 자료에 대해서도 "이 총리는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라고 하는데 도대체 민심 동향의 실체와 근거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반발했다. "해당 발언으로 인해 행정수도에 대한 왜곡과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1쪽짜리 보도자료로 해명될 가벼운 사안이 아니"라고도 했다.

대책위는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정치적 오해와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개헌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아가 정부 산하에 전담기구를 구성하고,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실행조치를 마련할 것도 요구했다.

또한 행정수도 개헌을 통한 세종시 완성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고,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방안이라는 대국민 홍보와 설명에 나설 것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