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나라냐 'ㅅㅂ', 박근혜는..."
"이게 나라냐 'ㅅㅂ', 박근혜는..."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6.11.29 14:43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단상]박근혜 퇴진 현수막에 쓰여진 'ㅅㅂ', 어떻게 생각하나

   박근혜 정권 퇴진 본부에서 내건 현수막에 쓰여진 'ㅅㅂ', 이를 쳐다보고 출퇴근하는 시민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이건 아니다.
몇 번을 곱씹어 봐도 이건 아니었다.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에 이의를 제기할 국민은 별로 없다. 귀 막고 제 갈 길만 가는 우리의 대통령을 보는 국민은 울화통이 터진다. 정치 문외한인 선량한 시민들까지 ‘퇴진 요구’를 촛불을 들고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그 분노를 표출하는 방법이 이래서는 안 된다.
"이게 나라냐 ㅅㅂ 박근혜는 즉각 퇴진하라"

욕설로 생각할 수밖에 없는 ‘ㅅㅂ’이 쓰여진 현수막이 버젓이 걸려있다. 명품도시를 지향하는 세종시에 나붙은 욕설 현수막,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욕을 하는 건 자기 만족이다. 당사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낄 지는 모르지만 듣는 사람은 아주 불편하다. 그걸 세종시 촛불집회를 주도하는 ‘박근혜 정권 퇴진 세종비상국민행동본부’에서 내 걸었으니... 도무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 한번만 더 생각했다면 이런 현수막은 나올 수가 없다.

큰일을 도모하면서 조심해야할 게 사소한 것이다. 길을 가다가 바위를 만나면 돌아서 간다. 그런데 넘어졌을 때 아래를 보면 반드시 작은 돌부리가 있다. 박근혜 정권 퇴진이라는 큰일을 하면서 ‘ㅅㅂ’이라고 쓴 건 몇 번을 생각해도 지나치다. 마음 같아서야 더 심한 욕도 하고 싶은 게 솔직한 심정이다. 그렇지만 그건 사석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ㅅㅂ’이라고 써도 지금 상황으로 보면 대세에는 영향이 없다. 그렇지만 진보진영의 행태를 그걸 가지고 비판하면 어떻게 답할 것인가. 또, 외연확장이 절실한 시점에 그걸로 인해 벽에 부딪히면 그 땐 무슨 말을 할 것인가. 그래서 리더는 작은 일에도 몇 번을 생각하고, 생각한 다음 행동해야 하는 것이다.

별 것도 아닌 걸 가지고 시비를 건다고 할 수도 있다. 내가 볼 때는 절대 별 것이 아니지 않다. 일은 성패(成敗)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 또한 못지않게 중요하다. 아무리 작더라도 의사표현에는 품격이 있어야 한다. 현수막 내용, 다시 한 번 재고해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똘겠다 2016-12-06 11:39:19
길 가다 봤는데, 욕나오데... 바끄네도 싫지만 요런자들도 잘 가려내서 정치판 국민 선동판에서 퇴출시켜야 할낀데...
저런자들이 선거 때 되면 양의 탈을 쓰고 나와서 국민, 시민, 서민,민생 등등 좋은 말만 외친다니까. 글고 딱 당선되면 다시 본색이 바로 드러나지..ㅋㅋ

시민 2016-11-30 13:24:27
누가봐도 욕설, 세종시에서 이러한 현수막이 난무한다는 것은 창피한 일입니다. 언어순화 좀 했으면 좋겠네요

민주시민 2016-11-30 10:46:35
많은 시민사회 단체가 참여한 박근혜퇴진 본부에서 욕설을 담은 현수막은 적절치 못한것 같습니다. 우리 국민들의 울분은 이해하고도 남음이나 욕설 임팩트 말고 다른것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요?

2016-11-30 10:06:57
욕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근데 남들한테 강요할 건 아니지~
아무것도 모르는 꼬마들이 ㅅㅂ이 뭐야? 그럼 저거 만든 ㅅㄲ는 뭐랄까??

2016-11-29 21:49:34
국민이라는 이름으로 행위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위험한 생각을 갖고 있군요, 무엇이든 '절대'는 없습니다. 정해진 테두리를 벗어나면.... 그 결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