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신도시에 유럽 명문대 입주 '가시화'
세종 신도시에 유럽 명문대 입주 '가시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6.07.07 14: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일랜드 트리니티대 아시아캠퍼스 추진, 브르노국립예술대학도 의향

   아일랜드의 트리니티대<사진>가 '아시아 캠퍼스 설립'을 추진하는 양해각서를 행복청과 체결했다.
세종 신도시(행복도시)에 유럽 명문대의 입주가 가시화되고 있다.

아일랜드의 트리니티대가 아시아 캠퍼스 설립을 추진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한 데 이어, 체코 브르노 국립예술대학도 공동캠퍼스(4-2생활권, 집현리) 입주 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7일 행복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지난 4월 11일 행복도시를 방문한 쥴리엣 핫세(Dr. Juliette Hussey) 트리니티대학 부총장 일행이 다녀간지 3달여 만에 패트릭 프랜더개스트(Dr. Patrick Prendergast) 총장이 다시 방한해 이충재 청장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아일랜드 최초 대학인 트리니티대학은 영국 옥스퍼드·캠브리지대학과 함께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7곳 중 하나로, 세계대학평가(QS world University Rankings<2016>) 78위로 평가된 명문대학이다.

이번 양해각서에는 트리니티 대학은 '아시아 캠퍼스'를 행복도시 공동캠퍼스 내에 설립하고, 행복청이 올해 말에 준비중인 산업부 공모사업인 '산학융합지구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등 행복도시 진출을 위한 실질적 교류협력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패트릭 총장은 "쥴리엣 부총장의 행복청 방문협의 결과를 보고받고 대학 내부 토론을 거졌다"면서 "행복도시 내 보건, 바이오 의약 및 인문학, 사회과학 관련 학과 개설과 함께 한국의 바이오융복합 산업과의 산학협력을 위해 이번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됐다"고 밝혔다.

쥴리엣 부총장은 "서울대 및 디즈니사(Disney Research)와 공동으로 영화산업에 대한 공동 연구 추진 등 20여 개의 과제를 한국 대학과 공동으로 추진 중"이라며 "세종의 바이오 아이티 융복합 산업의 파트너로 트리니티대가 역할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한, 체코 브르노 국립예술대학 파벨마나섹 총장도 최근 행복청에 투자의향서(LOI)를 보내왔다.

브르노 국립예술대학은 체코의 국민음악가 '레오시 야나체크'가 1919년 설립했으며 세계적 명성의 '야나체크 4중주단'을 보유하고 있는 유럽 명문대학으로 국가적 지원을 통해 발전해 온 대학이다.

아일랜드 국립예술대학 총장을 역임한 경험도 있는 파벨마나섹 총장은 "행복도시가 문화적으로 융숭한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예술대 분교를 공동캠퍼스에 설립하고 싶다"는 입주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체코 브르노 국립예술대학<사진>이 행복도시 공동캠퍼스(4-2생활권, 집현리) 입주 의향서를 제출했다.
행복도시 공동캠퍼스는 국내외 유수대학이 임차해 입주대학은 교육․연구시설을 독자적으로 사용하면서 캠퍼스 지원시설(도서관, 체육관, 기숙사, 식당 등)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새로운 개념의 캠퍼스 형태다.

지난해 12월 국내 국․사립대학을 대상으로 공동캠퍼스 입주의향을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 총 26개 국내대학이 입주관심을 표명했다.

현재까지 행복도시 입주를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거나, 투자의향서(LOI)를 제출한 해외 대학은 미국 '코넬대', 아일랜드 '트리니티대'와 '코크국립대', 체코 '브르노국립예술대', 호주 '울릉공대' 등 총 8개 대학이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공동캠퍼스에 국내 유수대학과 외국 명문대학을 함께 유치해 대학이나 학문 간 경계를 허물고 대학과 산업의 혁신과 융합의 모델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도시성장의 동력으로 활용해 대만민국 행정의 대표도시 뿐만 아니라 세계 유수의 창조도시 반열에 오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6-07-08 08:27:48
한 군데로 몰지말고
입주 대학 및 기업들을
교통이 괜찮으면 주변 지역으로
분산 시켜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