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는 건 '독서운동'
책을 읽는 건 '독서운동'
  • 임청산
  • 승인 2012.09.04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들어가는 글]창의독서통해 창조적업적, 사회적 공헌 고찰할 터...

 
인생은 한권의 책이란다. 한 남자의 생로병사와 한 여자의 희로애락이 연출된다. 어떤 책은 간직하나, 어떤 책은 버려진다. 그래서 이로운 양서가 있고, 해로운 악서가 있다. 책을 읽는 일이 독서운동이다. 땀과 피를 흘리는 육체노동이 아니라, 몸과 마음을 닦으려는 정신활동이다.

어린이는 지식과 정보를 얻는다. 젊은이는 교양과 인격을 쌓는다. 늙은이는 재미와 즐거움을 찾는다. 안중근 의사는 ‘하루라도 글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고 절규했다. 누구나 독서를 통하여 지적능력, 정서력, 인지력, 정보력, 이해력, 언어능력, 문장력, 소통능력, 대응력, 집중력, 경쟁력, 문제해결력, 사고력, 상상력, 창의력, 창작력 등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독서의 효과 가운데서도 소통능력, 대응력, 집중력, 경쟁력, 문제해결력, 사고력, 상상력, 창의력, 창작력 등은 현대인들에게 미래사회를 창조할 수 있는 콘텐츠의 뿌리이다. 독서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저서의 창의적 활동과 저자의 사회적 공헌을 필자가 특허등록한 융통합적 창의독서론을 펼쳐나간다.

원래, 학예 분야의 연구개발 활동에서 학제간의 연계와 접목이 학문간ㆍ예술간ㆍ장르간ㆍ매체간의 <융합>이라는 용어를 최근에 즐겨 쓰고 있다. 융합에 관련된 용어로는 융합, 복합, 융복합, 퓨전, 통합, 통섭, 융통합 등이 있다. 그 가운데 융합, 통섭, 융통합을 간단히 살펴본다.

   Lu Liang(China). DICACO 2001
첫째, '융합'(融合, convergence)은 화학적인 결합을 통하여 ‘녹아서 하나로 합친다’는 뜻으로 복합, 결합, 접합, 융복합과 유사하다. 그 예로는 융합제품, 융합서비스, 융합산업, 융합학문, 문화융합, 예술융합 등으로 얼마든지 새로운 창안ㆍ창작ㆍ창조가 가능하다.

둘째, '통섭'(統攝, consilience)은 (추론 결과의) 부합, 일치라는 뜻으로 학문간의 물리적인 통합방법이면서 ‘지식의 대통합’을 의미하고 통합, 합종, 조합과 유사하다. 그런데 통섭은 에드워드 윌슨의「지식의 대통합,1998」을 이화여대 최재천 교수가 2005년에 통섭으로 번역하면서 그 개념이 확산되었다.

 셋째, '융통합'(融統合, convergent consilience)은 융합과 통섭을 합성한 신조어로서 그 통합과정에서 의사소통을 강조해야 한다는 필자의 주창이 내포되어 있고 융섭, 연합, 일치와 유사하다. 실제 퓨전화 과정에서 이해관계에 따라 소통이 이루어져야 원활하게 추진된다.

융통합의 퓨전화작업은 필자가 국내 최초로 공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를 개설(1990.3.1)하면서 예술과 기술을 응용한 컴퓨터 그래픽스(CG) 강좌를 처음으로 융합하여 디지털 영상을 선도해왔다. 또한 인문학의 활로방안으로는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가 주관한 <다매체시대의 인문학 세미나(2002.11.19)>에서 인문학의 문화예술적 콘텐츠화ㆍ과학기술적 디지털화ㆍ사회경제적 브랜드화의 융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문화기술의 개발방향으로는 KAIST 문화기술대학원의 특강(2004.4.26)에서 과학문화의 문화예술적 콘텐츠화ㆍ공학기술적 디지털화ㆍ산업경제적 브랜드화의 융합을 발표하였다.

무엇보다도 국내 최초로 시민단체인 과학기술+문화예술→연합(STICATU, 2004.10.20)을 조직하여 과학기술의 산업화+문화예술의 관광화를 주창하였다. 최근에 융통합창조원과 융복합창의원(특허상표2건, 2010.10.18)을 운영하면서 인문과학+사회과학+자연과학+산업기술+문화예술의 <융통합> 창조활동(SCHIN)을 전개하고 있다.

융통합적 창의독서에서 도서의 선정은 세계적인 고전명작을 비롯한 각 분야의 정평있는 서적, 그리고 매스컴에서 뽑은 각종 베스트셀러 등을 참고하였다. 이 칼럼은 창의적 양서를 융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저자의 유별난 생애와 창조적 업적, 그리고 저서의 사회적 공헌을 고찰한다. 우리가 성공적이고 보람있는 삶을 살아가는데 인생의 길잡이가 되도록 반추해본다.

 

임청산, 공주 사범, 충남대 미술학 석사, 대전대 영문학 박사,공주대 문화대학장, 영상예술대학원장, 미국 칼 아츠, 세이카 대학 객원교수,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초대회장, 신문만화 '개구리'(중도일보) 연재, 저서 '일등시민 일등국가', '만화 영상 예술학' 등 다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