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교육감님, 자중하세요”
“최교진 교육감님, 자중하세요”
  • 신도성 편집위원
  • 승인 2015.11.05 17:22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성 칼럼] "투사가 아닌 세종시 교육행정의 수장임을 잊지 말길"

            신 도 성 편집위원
최교진 교육감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여 2일 교육부 앞에서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했다는 소식이 들린다. 지금 대한민국은 갈등의 나라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곳곳에서 대립과 반목이 심하다.

일본의 역사왜곡과 중국의 역사왜곡이 심각한 가운데 우리의 역사는 아직도 사대주의에 침몰된 식민사관과 서양의 실증사관에 휘둘리어 갈피를 못 잡고 있는 실정이다.

이른바 검인정 역사교과서는 자유화라는 이름으로 저마다의 의견을 개진하여 우리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우리 사회는 지금 영남과 호남, 그리고 충청 등 지역감정으로 갈라지고 있는 가운데, 보수와 진보라는 갈등이 여전히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성질 급하기로 세계 제일인 한국인들에게 나와 다른 의견은 곧 적이나 다름없다.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상대를 공격할 때 막말과 저주를 퍼붓는 것을 정당화하는 사람들이 이른바 지식층으로 활동하고 있어 안타깝다.

이른바 진보 교육감으로 불리는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이 정부 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1인 시위를 하며,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철회와 누리과정 예산 중앙정부 편성을 강력히 요구하며 시위를 한데 대하여 일부에서는 품위를 잃은 행동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최교진 교육감의 피켓 시위는 교육부 직원들의 출근하는 시간대인 오전 8시부터 한 시간 가량 진행한 뒤, 국정화 반대 건의서를 교육부에 전달하고 마쳤다고 한다.

최 교육감은 교과서 국정화를 ‘역사의 퇴행이며 교사와 학생에 대한 정신적 폭력’으로 규정짓고,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해석과 시각이 존재해야 함은 물론, 절차적 측면에서도 국민적 합의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진보적 시각으로 보면 당연한 주장일 수도 있다.

하지만 최교진 교육감은 운동권 시절의 열정만으로 1인 피켓 시위를 감행한 것이 진중한 행동이었는지 살펴보았어야 한다. 선거에 의해 세종시의 교육행정의 수장인 된 만큼 모든 이들의 리더로서 행동해야 할 의무가 있다.

지자체 수장들이 여당과 야당으로 갈라져 정부의 정책에 일희일비하거나 찬성과 반대를 하는 것도 모자라, 교육행정까지 두 패로 나뉘어져 제멋대로 한다면 나라의 장래는 어둡다고 할 수 있다.

진보나 보수를 떠나 다양한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는 미명 아래 6.25전쟁이나 천안함 폭침 같은 중대 사건을 적당히 얼버무려 기술한 역사책을 우리 아이들이 배운다고 한다면 문제가 심각하다. 휴전 중인 한반도에서는 지금도 휴전선과 NLL에서 전쟁이 계속되고 있다. 이승만의 독재와 박정희의 유신독재를 중점적으로 지적한다면 6.25전쟁을 일으킨 김일성의 죄과도 그리고 북한의 인권실태도 분명히 기술하는 역사교과서가 필요하다.

선인들은 벼슬살이를 비유하면서 인생의 부귀공명이란 본디 사람의 몸 밖의 것임을 설파했다. 세상 사람들은 부귀공명이 눈앞에 보이면 모두 목숨을 내걸고 그것을 잡으려고 아득바득한다. 일단 그것이 손에 잡히고 보면 그 맛은 초를 씹듯 하다고 비유했다. 벼슬살이 맛에는 신 맛(酸), 단 맛(甛), 쓴 맛(苦), 매운 맛(辣)이 다 있는데, 처음에 단 맛을 느끼다가 마침내 벼슬살이의 쓴 맛과 매운 맛을 보면 인생무상을 느끼게 된다.

한 기관의 수장이 되면 연속적인 마라톤식 회의를 소화해 내야하고, 여러 가지 사태에 대해 태도 표시를 해야 하고 그것에 책임도 져야 한다. 늘 모함을 당하거나 밀고를 당할 위험을 안고 살아야만 한다. 그리고 언제나 자기를 죽이면서 살아가면서 나사못이나 부분품으로서의 요소를 나날이 강화해야만 한다. 자기의 개성을 모조리 죽이고 살아야 하는 게 벼슬살이의 생리이다. 마치 살얼음판 위를 걸어가듯이 조심조심 살아야 하는 게 벼슬살이라고 한다.

중국에는 “하늘에는 예측하기 어려운 풍운이 있고, 사람에게는 조석으로 변하는 길흉화복이 있다(天有不測風雲, 人有旦夕禍福)”는 말이 있다. 벼슬길은 그 어느 인생의 길을 선택하는 것보다 앞길을 예측키 어렵다. 한창 잘 나가던 자동차가 어디에서 사고를 칠지 모르듯이, 벼슬길을 걸어가는 사람 앞에 언제 어디서 천길 수렁이 나타나고, 단두대가 기다릴지 모른다. 그리서 선조들은 벼슬의 맛이 고추나 당추보다 더 맵다고 했다.

구태여 전임 교육감의 인품을 꺼내지 않더라도, 최교진 교육감은 앞으로 더욱 자중해야 한다. 세종시교육청 앞에서 민원인이 1인 시위를 할 경우 의견을 들어줄 수 있는 입장이 되어야지, 아무리 진보인사라고 해도 투사처럼 출근길에 교육부 앞에 서서 1인 시위를 하는 것은 볼썽사납다. 최교진 교육감은 자신이 투사가 아닌 세종시 교육행정의 수장임을 망각하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햇갈리네 2016-02-28 22:13:06
성숙한자 ? 미숙한자 ?

한국인 2016-01-23 11:14:16
교육감님은
본인은1인시위하면서
시민 '교사들 민원은
그냥두지않는다고 합니다
교사표적징계논란도 있고
진보아닌 진보감투 쓰고 있는 교육감 이미지 입니다

어이없음 2015-12-21 15:23:54
글쓰신 분은 아무런 사심없이 교육감의 행태를 비판하신건가요? 문맥으로 봐선 그런 느낌이 오질 않고 무슨 자신만의 꿍궁이를 합리화시키려는 궤변으로밖에 느껴지지 않습니다. 솔직해집시다.

학부모시민연대 2015-11-13 13:47:37
1인 시위하는 학부모와 시위하는 단체들을 위해 귀 기울이지 못하고 만나주지도 않고 불통교육감!!
자기는 1인 시위하며 언론플레이 하고... 쯔쯔쯔..

아름동 2015-11-10 09:37:54
그 양반 아직도 자기가 투사인 줄 아는거지요.
불통교육감이라고 이미 소문 다 났어요.
세종시를 교육후진도시로 만들고 있어요.
세종시는 교육도시가 되어야 하는데
지도자가 시위만 하고 있으니 ~~~ㅊㅊㅊ
제대로 잘 지적하셨습니다.
신동성 님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