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도 이사하자마자 사무실난
세종시의회도 이사하자마자 사무실난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5.04.03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도시 기준으로 설계, 잔여지역 편입으로 공간 크게 부족

   세종시의회동이 4월 착공해 오는 12월 준공하지만 세종시청, 세종시 교육청과 함께 이사하자마자 사무실 부족난이 예견되고 있다.
오는 4월 착공하는 세종시의회 청사 건물을 두고 세종시의회는 진퇴양난에 빠져있다.

당초 예산에 포함조차 되지 않았던 건축비용이 추가로 잡혀 착공 소식은 반갑지만 건물 규모가 세종시의회가 사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해 가슴앓이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행복청은 이춘희 세종시장 취임 이후 추가 예산 90억 원 확보한 세종시의회동을 이달 중에 착공, 오는 12월말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지하 1층, 지상 4층의 연면적 6,089㎡ 규모로 세종시민을 대표하는 건물로는 크게 부족한데다가 뒤늦게 확보한 추가 예산사업이어서 증축, 또는 설계 변경을 통한 확장 요구는 사실상 엄두조차 못내고 있다.

특히, 의회 권위를 상징하는 본회의장은 의원 22명까지 자리를 마련할 수 있으나 답변을 준비해야 하는 집행부의 공간이 나오지 않아 기형적인 배치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세종시 의회 사무국은 의회청사 사무실 재배치 검토 안을 마련하는 등 대책 수립에 고심 중이나 절대적으로 부족한 공간으로 인해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국비 확보를 통한 증축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경우 행복청과 기재부에 새로운 예산 지원 요청 시 성사여부도 불투명할 뿐만아니라 그나마 진행되는 공사도 지연될 것으로 보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세종시 의회 사무처 한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현실적인 대안은 없다” 며 “다만 빠른 시일 내 완공을 한 다음 필요한 만큼 증축하는 방안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현상은 기재부와 행복청에서 세종시 잔여지역 편입을 고려하지 않고 행복도시 인구 50만명을 기준으로 규모를 산정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의회 청사 규모를 인구 30만 이상 50만 미만의 기초자치단체에 준하는 3,429㎡로 잡아 특별자치시 기준면적인 4,889㎡에 크게 부족한 수치다. 인접한 대전은 법적기준면적 5,174㎡, 충남도는 11,524㎡ 규모다.

한편, 오는 6월 6일부터 입주 예정인 세종시청도 마찬가지여서 공간 부족에 따른 실무부서의 고민은 이전일이 다가올수록 커지고 있다.

세종시청은 민원인들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공휴일을 포함, 이사날자를 잡았지만 정원 1324명 가운데 신청사로 입주하는 인원은 약 54%인 720명에 불과하다. 

또, 세종시 교육청도 지난 해 12월 입주했지만 청사 건물은 현재 정원에 딱 맞는 공간이 되고 있다. 향후 신도시 지역 중심으로 인구가 늘어나면 새로운 부지를 확보해 새 건물을 지어야 할 형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