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새판짜기, 최민호 유리한가
새누리 새판짜기, 최민호 유리한가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4.12.19 10:5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고성 당협위원장 사퇴로 조직위원장 임명통해 조직정비

   새누리당이 조직위원장 공모에 유한식 전 세종시장, 최민호 전 행복청장, 조관식 전 입법 보좌관 등 3명이 신청했다.
새누리당 세종시장 새 판짜기는 최민호 전 행복청장을 염두에 둔 것일까.

새누리당이 공모를 통해 세종시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을 임명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 전 청장에게 유리한 판세라는 분석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특히,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되면 당원협의회 운영위원회를 구성하는 데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데다가 당협 위원장 선임이 곧 세종시당 위원장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분석에 무게를 더해주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12, 13, 15일에 걸쳐 세종시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공모에 유한식 전 세종시장(65), 최민호 전 행복청장(58), 조관식 전 국회 입법보좌관(58) 등 3명이 신청했다.

지난 달 13일 김고성 전 당협위원장의 사퇴로 공석이 되면서 조직위원장 공모 절차를 거친 것으로 당헌 당규에 따라 중앙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에서 서류 심사와 실사를 통해 임명하게 된다. 조직위원장 임명은 당협 위원장 선임을 위한 전단계이다.

임명된 조직위원장은 세종시의 당 조직을 구성하고 15명 내외에 달하는 읍면동 대표와 세종시의원, 조직위원장이 지명하는 위원 7명 등 약 28명 규모로 당원협의회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여기에서 위원장을 선출하게 된다. 이 경우 조직위원장이 읍면동 위원과 직접 임명하는 위원 7명에 대해 영향력 행사가 가능해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된다.

세종시는 시당과 지역구가 단일지역이어서 당협 위원장 선임은 곧 시당 위원장 확보로 이어져 이번 조직위원장 임명이 당협 위원장과 시당 위원장 자리로 까지 연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공모 절차가 진행되는 가운데 유한식 전 세종시장이 절차에 따른 시당 위원장 선출에 대한 중앙당 승인을 유보시킨데다가 중앙당 조직강화특위에서 당협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유 전 시장을 배제하기 위한 절차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김고성 전 당협위원장의 사퇴가 결국 절차상 하자가 없었던 유 전시장을 두고 조직위원장 선임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 이번 공모를 통해 시당 위원장까지 한꺼번에 임명하는 과정을 거치는 게 아니냐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세종시당 한 관계자는 “당헌·당규에 따라 조직위원장을 선출할 뿐 현재로서는 유·불리를 따질 상황이 아니다”라며 “장기간 시당 위원장 공석으로 조직이 상당부분 약화되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 정비를 하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유한식 전 시장 지지자들은 최 전 청장의 전화 녹음 공개와 선거법 위반 고소, 경선 패배 이후 행보 등을 들어 유 전 시장 쪽으로 임명되지 않을 경우 후유증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정당 2015-01-17 17:25:29
세종시 발전은 여당만이 할수 있다는것을 야당도 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야당이 여당 행세 하고 싶은것 아니 겠습니까??

웃기는군 2014-12-22 17:00:18
전화기로 막말을 하던 측과
막말을 당하던 사람
그리고 통화내용은 녹음되어 세종시민들에게 돌아 다녔는데
지금은 이들의 전쟁이 끝나지 않았나?
두분이 다 하것다고 나오셨어
참 웃기는 일이야

통나무 2014-12-22 15:16:14
나와 내 후손들을 위하여 일할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과연 누구 일까요?
진정으로 시민을 사랑하고 문화도 사랑하고 정직한 사람 누구 일까요?
소의 걸음 처럼 다소 느릴수는 있지만 일하고 싶어 하는 사람.

녹음기 2014-12-19 15:33:18
기사에 거론되는 한분 이름을 보니 왜 자꾸 막말녹음파일 생각이 나지?
그렇게 막말로 당하던 녹음 파일
ㅋㅋㅋㅋㅋ 재미있는 세종시당여

시민 2014-12-19 11:39:23
글쎄올시다.
유한식씨는 지난 선거에서 이춘희에게 완패를 했고
최민호씨는 당내 후보자 선정과정에서 유한식씨에게 패한 사람이고
조관식씨는 잘 알지 못하고
누가 되어야 할까 고민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