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이전부지 문예창작단지로"
"충남도청 이전부지 문예창작단지로"
  • 금강일보 제공
  • 승인 2011.12.30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발전연구원, 연구용역결과 발표

도청에 공공주도 박물관 조성 경찰청 부지엔 민간주도 방식
문예비즈니스 지구 개발 제시 부지매입비 문제는 숙제로 

 

충남도청 부지 활용에 대한 대전시의 청사진이 제시됐다. 대전발전연구원은 29일 시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충남도청 부지를 ‘대한민국 문화예술창작복합단지’로 조성하는 연구용역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원이 제시한 조성안은 도청 본관을 중심으로 ‘박물관 창작지구’를 조성하고 충남경찰청은 ‘문화예술 비즈니스 지구’로 개발한다는 것이 골자다.

공공주도로 조성되는 박물관 창작지구(2만5456㎡)는 본청에 교육박물관, 박물관 컨트롤 타워, 대전아카이브 등, 의회동에 평생교육진흥원, 연합교양대학, 대전발전연구원 등, 신관에 인문학창작실, 아트레지던스, 1인창조기업 등, 후생관에 창작활동공간 음악ㆍ음향ㆍ미디어 스튜디오, 창작랩 등이 들어선다.

민간주도로 조성되는 충남경찰청에는 문화예술컨벤션센터, 부띠끄형 호텔, 멀티플렉스몰과 국제예술대학 또는 K-Pop 아카데미 등의 유치를 제안했다. 박물관 창작지구는 1단계로 2014년까지 먼저 개발하고, ‘문화예술 비즈니스지구’는 2단계로 2017년까지 추진한다.

소요사업비는 총 400억 원으로 부지매입비 1100억 원, 1단계 박물관 창작지구 1700억 원, 2단계 문화예술비즈니스지구 1600억 원으로 예상했다.

연구원은 ‘대한민국 문화예술창작복합단지(가칭)’가 조성되면 경제적 파급효과로 생산파급효과 7648억 4200만 원, 고용파급효과 3605명, 부가가치파급효과 6864억 6700만 원으로 각각 분석했다. 그러나 1100억 원에 달하는 부지매입비는 숙제로 남았다.

이창기 원장은 이날 “1단계만 개발하는 안과 2단계까지 개발, 상인들이 요구한 대형 유통시설 유치 등 3가지 안을 놓고 검토를 벌였다”며 “그러나 상인들이 요구한 안은 현재도 원도심에 개발 중단된 상업시설이 많아 제외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어 “여론조사 결과 많은 시민들은 공원·녹지시설 조성을 원했다”며 “그러나 이번 사업은 원도심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문화예술시설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부지매입과 관련해서는 “무상양여를 받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장기 임대, 연차별 매입 등도 가능하다"며 ”충남도 입장에서도 도청부지가 매각되지 않으면 직원파견 등 유지비가 소요돼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이 원장은 또 “앞으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민ㆍ관ㆍ정 대책위원회'를 구성, 운영해야 한다”며 “이번 방안을 기폭제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중앙로 보행기능 강화, 원도심활성화 사업 연계 등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