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질성 회복으로 마침내 이룬 ‘우리는 하나’
동질성 회복으로 마침내 이룬 ‘우리는 하나’
  • 충북인 뉴스 제공
  • 승인 2012.06.29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세종시-천안시와 연계해 상생발전 도모” 기대만발

   청주청원은 2012년 6월 27일 위대한 역사를 새로 썼다. 왼쪽부터 한범덕 시장, 이시종 지사, 이종윤 군수
드디어 해냈다. 이제 ‘우리는 하나’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 지난 18년 동안 끌어온 청주·청원 통합이 마침내 이뤄졌다. 투표함 뚜껑을 열기 위한 33.3%의 투표율을 달성할 것인가가 최대 관심사 였으나 36.75%로 마지노선을 무난히 통과했다. 투표일인 지난 27일 오후 7시 20분이 되면서 33.86%를 기록하자 모두 안도의 숨을 쉬었다. 성적도 좋았다. 찬성률 79.0%(반대 21.0%)로 주민들은 압도적으로 통합을 지지했다. 통합 확정 소식이 전해지자 청주·청원 주민들은 환호하며 자축했다. 세 번씩이나 실패를 거듭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시도한 덕분에 청주·청원은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된 것이다.

청주·청원은 통합이 가장 필요한 지역이면서 자칫하면 정부의 행정구역개편에 따라 수동적인 통합을 할 뻔했다. 늦었지만 주민들의 의지에 따라 통합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자랑스럽고 다행이라는 여론이다. 특히 청주·청원은 주민투표법이 제정된 이후 처음으로 주민들의 손으로 통합을 이룬 역사적인 지역이 됐다. 이시종 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는 청원군민들에게 공을 돌렸다. 가장 먼저 위대한 결정을 해준 군민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세 명의 자치단체장들은 주민이 중심이 된 자율통합을 이뤄냈다는 점을 높이 산다고 말했다.

‘청원·청주통합 주민참여운동본부’도 지역주민들에게 감사드린 뒤 “청원·청주 주민들이 보여준 뜨거운 애정에 보답하기 위해 중앙정부, 지자체 등이 약속한 각종 지원책과 인센티브가 반드시 이행되도록 노력하겠다. 우리는 그간의 통합운동을 계승해 시민감시기구로 거듭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인구 83만명의 강력한 도시

 

한범덕 청주시장은 “통합시는 인구 150만명의 대전시, 50만명의 세종시와 경계가 붙는다. 그렇게 되면 거대한 광역도시권이 형성된다. 앞으로 통합시는 대전시-세종시-천안시 발전축으로 형성되는 300만 메트로폴리스를 견인할 수 있을 것이다. 서로 마음을 합해 21세기 꿈과 희망의 도시를 만들자”고 말했다.

또 이종윤 청원군수도 “인구 83만명, 예산 2조원대의 통합시는 대한민국에 우뚝서는 명품도시가 될 것이다. 세종시-대전시-천안시-통합시는 전국의 중심권 역할을 하며 서로 상생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세종시, 대전시와의 연계를 통한 충청 광역경제권을 형성하고 KTX 오송분기역, 청주국제공항을 비롯한 각종 인프라의 확대로 중부권 최고의 핵심도시로 급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4년 7월 1일 통합시 출범

충북은 어디에 내놓아도 경쟁력있는 도시가 없어 ‘큰 소리’를 치지 못했으나 이렇게 되면 중부권 핵심도시로 더 큰 발전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다. 통합운동 과정에서 만난 주민들 중에도 이 점 때문에 통합에 찬성한다는 사람들이 많았다.

여기에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은 대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 약속은 창원시 수준의 보통교부세 지원, 통합시 2개 구청 신설에 대한 적극 검토, 통합시청사와 2개구 청사 건립비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도록 적극 검토, 각종 국책사업 및 공모사업에 대한 우선지원 등이다. 이에 대해 정확한 금액은 밝히지 않았으나 지난 2010년 정부가 제시했던 인센티브처럼 10년간 2000여 억원을 받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제 이를 지키도록 정치권에서 압박하는 것만 남았다.

또 청주·청원은 꿈에도 그리던 종합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하게 됐다. 청주는 청원군에 둘러싸여 더 이상 뻗어나갈 데가 없고, 청원군은 인적 물적 자원 부족으로 작은 그림 밖에 그리지 못했으나 이제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 것. 오창의 IT, 오송의 BT, 청주권의 CT(직지 및 공예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도시발전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울러 청주·청원은 중복지원으로 인한 예산을 절감해 지역발전에 투입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청원군민들은 농축산업에 대한 혜택을 바라고 있는데 법률과 조례를 제정해 약속을 지킨다는 계획이다. 청주시는 투표전 군민들을 위한 상생발전방안 39개항 75개 사업을 확정했다. 여기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도 농업에 관한 것이다. 통합운동 기간 동안 일부 주민들은 이를 어떻게 믿느냐고 했으나 법률과 조례를 제정하고 이행감시단을 발족해 감시토록 할 것도 약속한 바 있다.

이번 투표는 시대에 걸맞게 SNS덕을 톡톡히 보았다. 신승호 청원·청주통합 주민참여운동본부 홍보국장은 실시간으로 통합소식을 페이스북에 올리고 이를 통해 투표를 독려했다. 그러나 엄격하게 규정된 주민투표법은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청주지역은 통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도 투표지역이 아니라는 이유로 군민들에게 통합독려조차 할 수 없었다.

청주·청원 통합시는 오는 2014년 7월 1일 출범한다. 양 지역은 통합시출범위원회를 구성하고 주요사항을 결정한다. 통합시 명칭은 여론조사 및 주민공모를 통해 결정하고 시청 소재지는 통합시출범위원회에서 연구용역을 통해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청원 통합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양 지역이 동질성을 회복한다는 데 있다. 양쪽은 정서적으로는 이미 한 지역이다. 행정구역상으로만 나뉘어져 있지 청원군민들의 대다수는 이미 교육·의료·문화생활 등을 청주에서 해결하고 있다. 청주·청원은 삼국시대 때부터 줄곧 한 지역으로 살다 1946년 6월 1일 미군정 하에서 분리됐다. 현재도 부모는 청원군에, 자녀는 청주에 사는 가정이 상당수에 이른다. 청주시내 인구 중 40%가 청원출신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통합시가 되면 부모자녀가 하나의 행정구역 안에서 살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더 크고 더 강력한 도시의 탄생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통합시는 청주 66만9582명, 청원 15만9203명을 합쳐 82만8785명이 된다. 예산규모도 양 지역 합해 1조5000억원 가량에 +알파까지 2조원대를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면적도 청원군의 넓은 땅을 흡수해 상당히 넓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