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60대주부 8년 노력 한자박사 됐다”
“대전 60대주부 8년 노력 한자박사 됐다”
  • 신도성 기자
  • 승인 2014.03.09 15:0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순씨 서울로 통근 형설지공 대한검정회 훈장특급 수료

 윤석순씨가 대한검정회 훈장특급을 수료했다. 
“눈이 오나 비가 오나 8년 동안 한자에 미쳐 서울로 다니도록 도와 준 남편을 비롯한 가족과 친지들에게 영광을 돌리고 싶어요”

대전시 서구 둔산동에 거주하는 윤석순(61) 여사가 8일 서울 은평구 소재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열린 한자전문시험 및 전문지도사 공인기관인 대한검정회 산하 한국한문교사중앙연수원 수료식에서 박사급에 해당하는 훈장특급을 수료했다,

윤석순 여사는 한국한문교사대전연수원 등 전국에서 모인 149명의 한자교육전문지도사 수료자 중 유일하게 훈장특급을 수료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날 수료한 대한 한자교육전문지도사는 지도사 2급과 지도사 1급, 훈장 2급, 훈장 1급 등이다.

윤석순 여사는 수료자를 대표한 소감발표에서 “지난 2006년 황우석 박사 파동 등으로 어수선할 때 오로지 한자를 배우겠다는 일념으로 토요일마다 대전에서 서울로 통근한 게 엊그제같은데 벌써 8년이 되었다”며 “당시 동기들이 20여명 같이 입학했는데 혼자만 훈장특급을 수료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 여사는 또한 “처음에 사자소학을 가락에 맞추어 배워서 아이들을 가르치니 아이들이 즐겁게 따라 하며 같이 불러 보람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사서삼경과 심경, 서예 등 한문을 배우면서 진리의 가르침을 통해 또 다른 세상의 맛을 느꼈다는 윤 여사는 "인생 후반기에 한자를 공부하면서 보낸 세월이 너무 행복했다“고 말했다.

대전이 고향인 윤 여사는 대전여고를 졸업한 인재로 대학에는 진학 못 하고 교사인 남편과의 사이에 1남을 두고 평범한 가정주부로 가정에 올인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아들이 크고 성인이 되면서 못 다한 공부에 대한 미련 때문에 한밭대학교 중국어과에 1992년에 입학하여 96년에 졸업했다.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한자에 대한 관심이 커진 윤 여사는 2006년에 대한검정회 산하 한국한문교사 중앙연수원에 입학하게 된 것. 당시에는 한국한문교사 대전연수원이 생기지 않아 부득이 토요일마다 서울에 올라가 공부하게 됐다. 주부로서 토요일마다 서울에 올라가는 일이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그때마다 여고시절을 생각하면서 힘을 냈다고.

윤 여사는 한자를 배우면서 “서경에 나오는 인심유위 도심유미 유정유일 윤집궐중(人心惟危 道心惟微 惟精惟一 允執厥中: 사람의 마음은 사욕으로 흘러 위태하고, 도를 지키려는 마음은 극히 은미한 것이니, 정신 차리고 오직 하나로 모아, 그 중정을 진실로 잡아야 하느니라)하라는 문장이 가장 인상 깊었다"고 말한다. 이 가르침을 교훈삼아 앞으로도 일상생활은 물론 한문 공부도 더욱 열심히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윤 여사는 “사람들이 항상 건강하고 마음에 평화를 유지하면서 살도록 기원하고 있다”며 “미력하나마 한자를 통해 우리 사회의 작은 등불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권재 대한검정회 이사장이 윤석순씨에게 한문교사 훈장특급 수료증을 수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예뿐여우 2014-03-11 09:48:53
와~~~박수
훈장특급 축하드립니다.

존경합니다.
홧~~~~팅

yjhhg7939 2014-03-10 10:51:55
한문공부에 온갖 고난의 길를 극복하며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훈장특급 "通"이라는 최고과정을 마치고 금자탑을 쌓으신, 형설지공의 진정한 뜻을 보여주신 윤석순여사님께 진심으로 존경을 표합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여사님의 본을 받아 열심히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