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2014년 시무식
충남대학교병원 2014년 시무식
  • 충남대학교병원
  • 승인 2014.01.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의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의 창조적 명품병원

 
충남대학교병원(원장 김봉옥)은 갑오년(甲午年)의 해를 시작하는 시무식이 1월 2일(목) 오전 8시 30분부터 노인보건의료센터 5층 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날 김봉옥 병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 의학발전을 선도하는 인간중심병원의 비전아래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의 창조적 명품병원』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2014년도 병원 경영계획으로 첫째, 명품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 추진에 매진 할 것이며 둘째,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병원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전개 할 것이며 셋째, 외연의 확대에 못지않게 병원경영 및 의료품질의 내실을 굳건히 다지며 넷째,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할 것이며 다섯째, 소통과 노사화합의 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으며, 이런 모든 것들을 이루어 내기 위하여 교직원 분들의 적극적인 동참 및 노력을 거듭 당부 하였다.

 이어 갑오년 새해에는 도전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발전도 없다고 생각하며, 우리 모두가 꿈을 향해 한 마음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2014년 충남대학교병원 신년사

 신 년 사

충남대학교병원 가족여러분!
갑오년 아침을 맞아 병원장으로서 첫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희망찬 2014년도에도 임직원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며 바라시는 일들이 이루어지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충남대학교병원 가족여러분!
2014년도는 지역민과 더불어 동반성장해 온 충남대학교병원이 개원 42주년이 되는 해로, 우리 충남대학교병원의 역사에 있어서 재도약을 위한 중요한 한해가 될 것이라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말까지 정부세종청사 2단계 이전이 완료되어 우리지역 가까이에 기획재정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우리병원과 관련이 큰 중앙행정기관이 입주하게 됨으로써 중앙 정부와의 관계에 있어서 다른 국립대학교병원보다 뛰어난 지리적 접근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난 12월에 세종시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를 통과함으로써 2014년 내 국회 본회의 의결 가능성이 높아져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을 위한 법적 지원측면에서도 유리한 상황을 맞게 되었으며

2013년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 병원의료서비스업 부문에서 지방 국립대학교병원 중 1위를 차지함으로써 대외 신인도가 향상되는 등 여러 면에서 도약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충남대학교병원 가족여러분!
저는 충남대학교병원장으로서 재임기간동안 의학발전을 선도하는 인간중심병원의 비전아래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의 창조적 명품병원』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11월12일 병원장 취임식에서 말씀 드렸던 병원 경영계획을 토대로 여러분들과 함께 신년사로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명품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추진에 매진하겠습니다.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취지아래 추진되고 있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2013년 11월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고 2014년 상반기에는 KDI의 조사에 통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고 최종 통과 후에는 본격적으로 건립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2017년 상반기 개원을 목표로 약36,000㎡(제곱미터)부지에 약2,700억원을 투자하여 500병상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진료, 교육 및 연구, 공공의료서비스 등의 주요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신행정수도의 의료를 책임지게 될 것이며 대덕연구개발특구,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로 이어지는 의료-바이오 클러스터의 거점병원 역할을 수행할 임상연구기능을 확보하는 첨단연구병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충남대병원의 새로운 역사가 될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을 건립추진 단계부터 지금까지의 병원경영 모델보다 진일보된 개념을 도입하여 누구나 진료 받고 싶고, 근무하고 싶은 국제적 수준의 명품병원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둘째,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미래의료란 생명공학, 나노과학, IT, 유전공학 등 다양한 영역의 융복합화를 통해 의료기술 발전을 추구하는 연구기반의 고부가가치 의료를 말합니다.
이러한 미래의료를 선도하기 위하여, 2013년에 아쉽게 탈락한 연구중심병원 지정조건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여 2014년도에 추가 지정을 받고자 합니다.
현재 3차 단계인 상급종합병원 보다 한 수준 높은 4차 의료기관이라고도 불리는 연구중심병원은 의생명연구원 및 의생명융합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추진하여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병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도부터 건립을 준비 해 오고 있는 의생명융합연구센터는 작년 말 의학전문대학원 앞 부지로 결정되었고, 충남대학교의 토지사용승인을 받아 이미 설계 계약을 하였으며 2014년에는 설계와 공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의생명융합연구센터는 연구중심병원으로의 인프라를 조성할 것이며 급변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의료기술 개발, 중개-임상연구 기능강화 및 질적 수준향상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셋째, 외연의 확대에 못지않게 병원경영 및 의료품질의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병상규모 1,268병상과 임직원수 2,300여명이라는 거대한 규모로 성장하였고 이에 걸맞게 혁신적 경영시스템 도입, 우수한 인재확보를 위한 채용제도 개선,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인사제도 및 조직문화 개선, 고객중심문화 향상을 통하여 병원 경영의 효율화 및 효과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전임 원장님들께서 이루신 내부 환경개선사업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외형적 모습의 리뉴얼(renewal)을 하여 고급화된 충남대학교병원으로 변화 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병원 건물들의 시각적 통일성 및 기능적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과 본관 현관의 현대화 작업을 통한 충남대학교병원 『건축물의 브랜드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부분 운영 중인 재활센터 및 관절염센터의 전체 가동여부를 면밀히 검토 후 목표했던 취지에 맞도록 운영하겠습니다.
권역센터로서의 기능이 약화된 응급의료센터와 종합건강증진센터를“최고수준”으로 만들어 병원을 찾는 환자의 입장에서 편안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2014년 말에 있을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인증평가에서의 상급종합병원 재인증과, 향후 이와 연계된 대학병원급 JCI(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 인증을 획득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명실상부한 중부권 최고의 의료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도록 할 것이며 명품 의료품질을 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충남대학교병원은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서 국가 정책사업인 공공의료사업들을 성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암관리, 호스피스, 심뇌혈관질환, 치매, 장애인 재활, 관절염예방과 관리, 정신보건간호사 교육과 같은 영역에서 활발히 진행되는 공공보건의료사업은 전국의 국립대학교병원 중 최고 수준입니다. 조금 더 짜임새 있게 홍보하고 더 많은 지역민들에게 세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다른 지역 의료기관들을 교육할 수 있는 중심적 위치를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소통과 노사화합의 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소통을 통한 배려와 자발적인 행동을 통하여 충남대학교병원인으로서의 자부심을 잃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그 첫 단계로 2014년 1월부터 부서와 함께하는『소통간담회』를 통하여 가족여러분이 무엇을 원하는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공감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소통을 통하여 노와 사가 한마음이 될 수 있는 화합된 노사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사가 서로 상생하는 전략들을 가지고 협상하고 타협하는 아름다운 노사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충남대병원 가족여러분!

2014년은 갑오년으로 말띠 해 그 중에서도 청마(靑馬)의 해라고 합니다. 말은 열심히 뛰고 일을 많이 하는 동물로 상징되기도 하는데요, 우리 충남대학교병원도 푸른 말처럼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의 창조적 명품병원』이라는 꿈을 가지고 열심히 뛰는 한해가 될 것 같습니다.

도전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발전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가 꿈을 향해 한 마음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일 잘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2014년 1월 2일 충남대학교병원장  김봉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