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대책없는 내포 신도시
정주대책없는 내포 신도시
  • 금강일보 제공
  • 승인 2012.04.19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라고 강요하는 충남도...대전~내포 셔틀버스도 발표 안돼

주거·교육·의료 등 취약, 대상 공무원 불만 커져
충남도청의 이전을 8개월여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주여건 조성 등 이전할 공무원들의 기본 생활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미흡한 상황에서 이전이 강행되면서 이전대상 공무원들의 불평이 확산되고 있다.
이사 기간을 제외하고 7개월가량만을 남겨두고 있지만 2500여 명에 이르는 이전 대상 공무원들은 가장 큰 문제점인 정주여건을 확보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

현재 내포신도시에는 드넓은 부지에 도청과 교육청 신청사만 공사가 진행되고 있을 뿐이고 주거 아파트의 경우 가장 먼저 분양한 롯데캐슬만 형태를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2번째 분양한 웅진스타클래스의 경우 이제 겨우 터파기를 끝낸 상태로 준공까지는 요원하기만 하다.

이런 상황이지만 도가 이제까지 이전을 위해 마련한 세세한 대책은 사실상 없는 상황이다.

신청사 완공 날짜와 내년 시무식 일자, 11월 중순부터 이뤄진다는 이사시기 만 발표했을 뿐이다.

특히 본청 직원들을 내포신도시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여러 유인책 중 도와 도교육청은 '명품고' 설립을 약속했지만 아직까지 약속이 지켜질 확률은 낮아 보인다.

이와 함께 당초 이전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직원들을 위해 대전에서 내포신도시를 오가는 출퇴근용 버스 운행이 거론되기도 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 계획은 발표되지 않고 있다.

충남도공무원노조는 지난달 12일 도 지휘부 관계자들과 가진 정기간담회'에서 직원 이주지원 대책과 이사 비용지원, 정주여건 마련, 교통편의 지원, 직원 복지 후생 등에 대해 건의했다.

하지만 도에서 돌아온 답은 ‘추진 중’, ‘협의 중’, ‘추후 검토 계획’, ‘적극 검토’ 등의 원론적인 답변뿐이었다.

도는 이주공무원 지원대책으로 아파트 특별분양 이외 토지분양 우선권 부여와 취등록세 감면에 대해 하반기 도세감면조례 개정을 추진 중이지만, 무주택자, 장애인 부양공무원 등에 대한 전세자금 지원은 법적 근거가 미비해 불가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저리대출 알선 및 6000만 원 한도의 전세자금 융자알선을 추진 중이다.

저가아파트 건축은 충남개발공사와 내포시건설본부에서 공무원연금관리공단과 다각적으로 협의 중이다.

출퇴근버스에 대해서는 신청사를 기점으로 예산과 홍성을 오가는 출·퇴근 버스는 운행하지만 대전에서 신청사간 출·퇴근 버스는 추후 검토할 계획이다.

도가 이전 대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확답’을 준 것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정주여건 마련이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도는 아파트가 준공될 때까지 급한 대로 내포신도시 인근 홍성과 예산의 원룸촌에 공무원들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지만 사후 활용방안을 놓고 논란이 예상된다.

도청의 한 직원은 “내포신도시를 조성하니 직원들은 따라오라는 꼴”이라며 “주택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집행부가 소홀히 대처해 불편이 현실로 다가왔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직원은 “궁여지책에 불과한 원룸촌을 집행부는 최상의 조건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며 “출퇴근용 버스와 정주여건을 마련해 이주 직원들을 안심시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한 직원은 “예정보다 2년을 앞당긴 만큼 정주여건 마련과 근본적인 대책 해결을 위해 이전을 늦추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으로 생각된다”고 조심스레 말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