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룡리 납골당 허가 설치 '잡음'
기룡리 납골당 허가 설치 '잡음'
  • 김기완 기자
  • 승인 2013.10.0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서면 주민들 "혐오시설 허가 철회요구, 두 말 필요없이 타협은 없다"

 부안 임씨 종중이 연서면 기룡리에 납골당 허가설치를 추진하면서 이 곳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4일, 연서면 주민들 30여명은 사회복지과를 찾아 강희동 과장에게 허가를 철회 할 것을 요구했다.
부안 임씨 종중이 연서면 기룡리에 납골당 설치를 추진중인에 있으면서 이 곳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특히, 납골당을 추진중인 부안 임씨 종중과 이를 허가 해준 행정부와의 유착 의혹이 제기되면서 파장이 증폭되고 있다.

4일, 오전 9시 연서면 기룡리 주민 30여명은 세종시청 사회복지과를 찾아 부안 임씨 종중이 추진중인 납골당 허가를 취하해 줄 것을 요구하고 유한식 세종시장 면담을 요청하는 등 강경 대응했다.

주민들은 "농사를 지으며 고향을 지키고 살고 있는 주민들도 모르게 납골당을 허가 해주고 추진하는 것은 이곳의 주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주장하고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는다 해도 주민 의견수렴 없이 납골당을 허가한 것은 정서를 기만하고 주민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기룡리에 납골당을 설치하는 것은 막을 것"이라며 "마을에 발전기금을 내놓는다 해도 결코 타협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철회를 요구 했다.

이에 대해 강희동 사회복지과장은 "납골당을 설치하는 모든 부분에 있어선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는 부분이 없다"며 법적인 절차를 설명하면서 "임씨 종중과 타협점을 찾아보겠다"고 주민들을 설득했다.

하지만, 정서적인 측면을 비추어볼때 납골당 설치를 추진하기 이전에 주민여론을 수렴하고 일정부분의 타협과 그에 따른 댓가가 뒤따라야 하지만 이를 숨긴채 추진한 것이 주민들의 분노를 사고 말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연서면의 기관장인 이은웅 면장은 물론이고 마을의 지도자들과 지역구 의원인 김선무 시의원도 그동안 납골당 추진 사실을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따라서, 행정부와 유착의혹도 제기되는 것이다.

김선무 시의원은 주민들과 함께 동참한 자리에서 "사람위에 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며 "법적으로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해도 주민 여론을 무시하고 법만을 운운하는 것은 공무원으로서 잘못된 자세"라고 지적하면서 "주민들이 문제제기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 현장조사를 거쳐 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공사를 추진하는 업체측은 이미 자재도구 등을 현장에 배치한 상황에서 기룡리 주민들의 반발로 공사가 올스톱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