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균 유품 119년만에 고향으로
김옥균 유품 119년만에 고향으로
  • 금강일보
  • 승인 2013.10.04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신정변의 주인공으로 한국 근대화에 앞장섰던 고균 김옥균 선생의 삶을 재조명하는 ‘김옥균, 일본망명 10년의 기록’ 특별전이 이달 3일부터 오는 12월 8일까지 공주시 웅진동 고마 역사인물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사진=이건용 기자
 
'김옥균, 日 망명 10년의 기록' 특별전
12월 8일까지 공주 고마 역사전시실
공주 출신으로 갑신정변의 주인공이자 한국 근대화에 앞장섰던 고균 김옥균 선생의 고단한 일본 망명생활 당시 유품들이 119년 만에 고향의 품으로 돌아왔다.

갑신정변 실패 후 10년간 일본에서 망명생활을 한 고균 김옥균 선생의 삶을 재조명하는 ‘김옥균, 일본망명 10년의 기록’ 특별전이 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12월 8일까지 공주시 웅진동 고마 역사인물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시는 공주 정안면 출신이자 개화사상의 선구자인 김옥균 선생이 일본 망명생활 동안 숙명과도 같았던 조선을 고뇌하던 역사속의 가려진 모습을 비추고 공주 출신의 역사인물을 재조명하기 위해 이번 전시회를 기획했다.

이준원 시장은 이번 전시를 위해 직접 일본을 방문하는 등 2년여 기간 동안 망명지였던 일본 등 국·내외의 소장자로부터 작품, 유품 및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지난 1월에 개인 소장자인 ‘사쿠라이 레이코’씨에게 친필 휘호 1점과 김옥균 유품 소반 1점을 각각 기증 받고 일본 삿포로시와 김옥균 연구회로부터 유품을 대여받는 등 총 31점의 유품을 확보해 이번 전시회를 열게 됐다.

이번 전시회는 총 3개의 주제로 구성해 1주제는 ‘1851년 충남 공주에서 태어난 재주많던 청년’, 2주제는 ‘비운의 시대를 만나 개화를 꿈꾸었으나’, 3주제는 ‘슬픈 열도에서 10년을 떠돌다’로 진행된다.

김옥균의 총명했던 젊은 시절과 개화사상의 성립배경, 갑신정변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갑신정변 실패 후 김옥균의 일본 망명생활 10년을 소개하는 유품과 소반, 친필휘호 등 119년전 고단한 망명객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자료들이 선보이게 된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