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시속 180㎞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 건설”
윤 대통령 “시속 180㎞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 건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4.01.2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경기 의정부시청 ‘국민과 함께 하는 민생토론회’서 계획 공개
민간자본, 총 건설비 50% 이상 투자-운영비 100% 부담하는 방식
최민호 시장, “시 부담 경감… 40만 세종시민과 환영한다” 논평 발표
‘초광역권 실현을 위한 광역철도 경제권 추진전략’ 발제문 자료<br>
‘충청 초광역권 실현을 위한 광역철도 경제권 추진전략’ 중 광역철도망 예시도. 붉은 색 노선이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노선도로, 정부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에 민간자본 50% 이상을 유치하고 최고시속 180km로 달리는 광역급행철도로 건설하겠다고 25일 밝혔다.  

대전~세종~충북을 이을 광역철도(가칭 C-TX)가 정부의 광역급행철도(TX: Train Express) 선도사업으로 선정됐다. 

대전~세종~충북 C-TX는 사업비의 50% 이상을 민간자본 투자로 충당하고, 운영비 100%는 역시 민간자본이 담당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C-TX가 완성되면 기존의 도시철도 지하철보다 3배가량 빠른 최고시속 180㎞의 광역급행철도로 운영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 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대전, 부산, 대구, 광주 등 비수도권 4개 대도시권에 광역급행철도를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대전~세종~충북 C-TX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추진되고 운영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정부 발표에 따르면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C-TX는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충북도청~청주국제공항 등 주요 거점을 빠르게 연결한다.

C-TX가 완성되면 현재 대중교통을 이용해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국제공항까지 100분 정도로 예상되는 소요시간을 53분으로 47% 줄일 수 있다는 것.

대중교통으로 60분 넘게 걸리기 일쑤인 정부대전청사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는 15분, 45분가량 걸리는 오송역에서 충북도청까지는 13분으로 소요시간을 대거 단축할 수 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정부는 C-TX가 충남을 거쳐 수도권(경부선 철도공용)과도 연결하는 방안까지 담은 민간자본 적격성 조사를 오는 4월중 의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비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추진된다. 투자 의향이 있는 민간기업이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면 선도사업으로 선정해 추진한다는 것.

비수도권 민간자본 철도는 민간이 사업비 50% 이상을 투자하고 운영비를 100% 부담해, 세종시 등 지방자치단체 지출을 줄이며 절차도 간소화해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전의 발표대로 광역철도를 정부재정으로 집행할 경우 지방자치단체는 총 건설비의 30%를 부담해야 하고, 보통 1년 이상 걸리는 예비타당성조사를 먼저 받아야 한다.

25일 이같은 정부의 발표가 나오자, 최민호 세종시장은 같은 날 오후 논평을 내고 “40만 세종시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다.

최민호 시장은 논평을 통해 “정부는 이번 발표에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를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광역급행철도(C-TX)로 개선해 연내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소개한 뒤 “정부의 발표대로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되면 우리 시 예산지출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 기간도 재정사업에 비해 상당기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반겼다.

최 시장은 “세종시는 그간 추진해 온 것처럼 세종시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어 시민이 안전하고 빠르게 철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논평은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건립은 국가 균형발전을 완성하기 위한 기반이자,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필수 교통시설 ▲정부가 발표한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은 민간이 사업비의 50% 이상을 투자하고 운영비를 100% 부담하는 민간투자 방식이라고 소개했다.

논평은 이어 “그동안 세종시는 미래전략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세종과 대전, 충북 주요 거점을 1시간 내로 빠르게 연결하고, 수도권과의 연결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광역철도 도입을 추진해 왔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