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 세 마리, 변신의 귀재로 자신도 속일 수 있다
용 세 마리, 변신의 귀재로 자신도 속일 수 있다
  • 이경도
  • 승인 2024.01.17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도칼럼] 동물 글자 팔자에 겹쳐서 나오면 성격에 영향 미칠까
"많은 글자가 동물의 습성낸다"... 명리학에서 나오는 기본과 같은 것

사람은 많은 글자가 가지는 동물의 습성을 낸다.

천간지지(天干地支)에서 우리가 12띠로 사용하는 지지의 동물은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12지지는 각 계절당 3글자씩 배속된다. 4계절 곱하기 3지지가 되니 모두 12개의 글자이다.

각 글자마다 속성이 다른 것을 이해시키기 위해 옛날 사람은 여기에 동물을 대입한 것이 지금의 12띠가 되었다. 그런데 하도 정확하게 동물을 대입하여 지금도 모든 명리학자가 이를 부정하지 않는다.

필자도 이 12띠의 동물이 과연 합당한 연결인지 의심하여 적지 않은 시간을 들여 연구해 봤었다. 의심하고 따지고 파고 들어가면 갈수록 띠의 적합성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왜 범인지, 토끼인지, 왜 존재하지도 않는 용인지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다. 옛날사람들은 엄청난 시간과 많은 고찰을 통해 이를 정립하였으리라.

사람이 가진 년(年), 월(月), 일(日), 시(時)의 천간지지는 모두 8글자가 되는데 위 4글자는 천간이라 하여 하늘의 기운이 되고 아래 4글자는 지지라 해서 땅의 기운이 된다.

땅의 기운에만 동물이 대입되므로 사람은 모두 4개의 동물 글자를 얻게 된다. 이 4개의 글자 중 년(年)의 글자는 그 사람의 띠가 되어 평생토록 나이를 가늠하는데 이용이 된다.

년 이외에 월, 일, 시에도 각 동물들이 배속되어 있다. 나에게 어떤 동물들이 있는지 아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역학에 관심을 갖지 않는 한 알 이유가 없고 알아도 쓸모가 없다.

오늘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는 이 4개씩 주어진 동물에서 같은 동물이 3개 이상이면 어떻게 되는가이다.

천간의 4글장 중에 3개가 같으면 천간삼련(天干三連)이라 하며 지지의 4글자 중에 3개가 같으면 지지삼련(地支三連)이라 한다. 이러한 용어가 생기니 이유는 3글자가 같으면 어떠한 특수성을 갖기 때문이다.

여자가 많은 집에 있는 남자는 여성스러움이 자연스레 몸에 배고 남자가 많은 집의 여자는 남성스러움이 배이게 된다. 내가 가진 환경에 따라 자의에 상관없이 그러한 색체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럼 같은 동물이 3개일 때 나타나는 특수성을 알아보자. 이는 띠가 포함되거나 아닐 수도 있는데 띠가 포함되지 않더라도 그 띠의 속성을 뛰어넘기 때문에 띠 적인 기질이 드러나지 않는다.

子子子 : 쥐 3마리. 약삭빠르고 욕심이 과하며 밤늦게까지 노는 것을 좋아한다. 노느라 밤 새우는 줄 모르는 사람이다. 무언가에 지독히 몰입하거나 유흥에 빠지기 쉽다.

丑丑丑 : 소 3마리. 말수가 매우 적고 행동이 느리다. 맡은 일에 노력을 아끼지 않으며 인내력도 상당하다. 이 사람이 한번 고집 피우면 요지부동으로 주변이 힘들다.

寅寅寅 : 범 3마리. 위엄이 있고 풍채가 좋고 목소리가 굵다. 머무르다가 홀연히 사라지는 습성을 지녔다. 항상 새로운 세상을 꿈꾼다.

卯卯卯 : 토끼 3마리. 얼굴이 예쁘고 피부도 곱다. 남녀 모두 이성에게 많은 인기를 얻는다. 도화 성분이 강해 색정 문제에 빠질 수 있다.

辰辰辰 : 용 3마리. 변화, 변신의 귀재. 자신의 내면과 속성을 남들이 알아차릴 수 없는데 자칫 자기가 자신을 속이는 일도 발생한다. 위장과 피부 트러블이 잘 발생하며 비듬이 많을 수 있다.

巳巳巳 : 뱀 3마리. 추진력 있고 호탕한 모습이다. 겉으로는 꾸밈이 없어 보이나 결정적인 것은 끝까지 감춘다. 쉽게 친해지나 거리는 좁혀지지 않는 인간관계를 유지한다.

午午午 : 말 3마리. 키가 크고 늠름한 기상을 가진다. 팔다리가 길고 호감 있는 외모로 인기가 많다. 누구나 소유하고 싶은 사람이며 누구도 소유할 수 없는 사람이다. 정작 본인은 항상 외롭다.

未未未 : 양 3마리. 남들이 못 맡는 향을 맡으며 미각 또한 뛰어나다. 매우 섬세한 작업도 쉽게 해낸다. 암내가 나서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申申申 : 원숭이 3마리. 재주가 많다. 머리가 비상하고 일의 속성을 파악하는 속도가 빠르다. 재치가 있고 남을 부릴 줄 안다. 자기 재주만 믿다가 자기 꾀에 넘어가는 일이 많다. 힘든 일에 나 몰라라 한다.

酉酉酉 : 닭 3마리. 미각이 뛰어나고 분별력도 좋다. 미식 기질이 강해 가리는 음식이 많다. 술을 즐기며 무용담을 늘어놓기도 한다. 자존감이 너무 강해 주변에 친구가 머물 자리가 없다.

戌戌戌 : 개 3마리. 충직하며 의협심 또한 강하다. 한번 믿으면 배신하지 않는다. 자신이 가진 것보다 허세가 심하다. 하나를 알면 열 군데 자랑한다. 냉수 마시고 이 쑤시는 타입이므로 속을 견고히 할 필요가 있다.

亥亥亥 : 돼지 3마리. 소탈해 보이고 피부가 대체로 어둡다. 식탐이 강하고 요식업에 임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살이 찐다. 먹는 것을 절제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이 사람 집에는 뭐가 들어가면 잘 안 나온다.

명리에서 많은 글자는 병이라 했다. 하지만 나름의 장점도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해 단점을 보완하면 좋은 행로를 걸을 수 있다.

 

<br>
이경도, 명리학 석사, 목원대 음악대 관현악과 졸업(클래식 기타 전공), 공주대 동양학과 역리학 전공, 세종,대전에서 명리학 강의 및 연주활동(현),
이메일 : lkdlkd0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