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승계 해야” - “반 년만 더” 세종호수·중앙공원 이관… 갈등 증폭
“고용승계 해야” - “반 년만 더” 세종호수·중앙공원 이관… 갈등 증폭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12.1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권 이관받는 시설공단 “전문인력 있어… 이직 시간 갖도록 6개월만 더 고용”
해고 통보받은 근로자 22명 “생존권 문제… 신규채용 정규직 12명, 인건비 더 커”
조소연 세종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왼쪽)이 19일 오후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언론브리핑을 열고 민간위탁용역 근로자들의 고용에 관한 방침을 밝히고 있다. 해고 통보를 받은 근로자들이 침묵한 채 브리핑룸 뒤편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세종호수공원과 중앙공원 관리권이 내년 1월 1일자로 세종시 공원관리사업소에서 세종시 시설관리공단으로 이관된다. 

이와 관련해 해고 통보를 받은 민간위탁용역 근로자 22명이 수용할 수 없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세종시 시설관리공단은 해고 통보를 한 근로자들에게 고용을 6개월 연장할 수 있다고 제시했지만, 근로자들은 “근로자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이를 거부하고 있다.

양측은 19일 오후 1시간 간격을 두고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각각 언론브리핑과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안이 불거지자 세종시와 시설관리공단은 곤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조소연 세종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이날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언론브리핑을 열고 “공원관리사업소는 공무원 조직이어서 간접관리(민간용역)를 했지만, 시설관리공단은 시설관리 전문 공기업이어서 필요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민간위탁용역 근로자들에 대한 고용승계 의무가 없다고 봤다. 이를 수용할 수 없다고 하기에, 전직(이직)에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서, 6개월정도 고용을 유지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조소연 이사장은 “공원 청소근로자 14명에 대해서는 용역근로자 보호지침에 따라 용역사에 고용승계를 요청할 예정”이라며 “관리·영선(유지보수) 근로자에 대한 전면적인 고용 요구는 시설관리공단 전문인력과의 업무 중복으로 인한 과잉예산 지출”이라고 말했다.

조소연 이사장 언론브리핑 후 해고 통보를 받은 근로자 대표 10여명은 같은 장소에서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세종충남지역 노동조합 주관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이를 반박했다.

배문호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세종호수공원지회 지회장은 “저만 해도 세 자녀를 둔 가장이다. 생존권 확보가 절실하다. 다른 요구를 한 것도 없다. 그저 고용 유지만 하게 해 달라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지난 10여일간 출근시간대 세종시청 동문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여 온 이들은 세종시 시설관리공단의 발표를 반박하는 주장을 이어갔다.

이들은 ▲2년씩 고용계약을 이어오던 민간위탁용역 근로자 22명에 대한 해고 통보를 하고는 ▲호수공원과 중앙공원 관리에 필요하다며 12명을 별도로 신규채용 했고 ▲이에 따라 인건비 총액은 오히려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어 이들은 “12월 1일 해고통보를 받았다”고 밝히고 “세종시가 내년도 예산안을 짜면서, 호수공원과 중앙공원 관리예산을 올해 66억원에서 내년에는 46억원으로 20억원 감액했기 때문이라고 들었다”고 주장했다.  

반면 세종시는 올해 초부터 호수공원 및 중앙공원 관리권을 시설관리공단으로 이관키로 하고 관련절차를 이행해 왔다고 밝혔다.

해고 통보를 받은 근로자들의 기자회견에 동석한 민주노총 관계자는 “노동자 생존권을 가볍게 여기는 세종시 처사에 가만히 있을 수 없다. 전국적인 이슈화를 하겠다”고 주장했다.

19일 조소연 세종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의 언론브리핑 후, 해고 통보를 받은 민간위탁용역 근로자들이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편 세종시 시설관리공단은 이날 언론브리핑을 열면서, 지난 14일 이메일로 배포했던 보도자료를 인쇄한 다음 그대로 나눠주어 기자들의 빈축을 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