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정수도 되면 대법원 청사 등 총 19만㎡ 필요”
“세종시, 행정수도 되면 대법원 청사 등 총 19만㎡ 필요”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12.15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연구용역 보고받아… 단기 공공청사 수요, 약 4만㎡로 예측
어진동 세종청사 남쪽 제시… 중기 청사 수요, 국세청 주변 4만여㎡
행정수도 된 후 사법부 이전 등 상정해 필요부지, 누리동 등 11만㎡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15일 정부세종청사 6동 회의실에서 단기-중기-장기 공공총사 수요에 관한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행복청)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정부 산하 각종 위원회와 국회, 대통령 집무실 관련 유관기관을 세종시에 유치하려면 총 19만㎡의 부지가 필요하다는 연구용역 결과가 나왔다. 

연구용역 결과 미래의 단기 공공청사 수요는 약 4만㎡로 예측된 가운데 행정중심복합도시 어진동 1-5생활권 중심행정타운 남쪽 부지가, 중기 공공청사 수요도 약 4만㎡로 나성동 2-4생활권 국세청 인근 부지가 우선적으로 제안됐다.

이같은 결과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의뢰를 받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자 황재훈 교수)이 15일 한 ‘공공청사 미래 수요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됐다.

이날 보고회는 정부세종청사 6동 회의실에서 열렸다고 행복청은 전했다.

행복청은 세종시 공공청사 미래 수요를 단기-중기-장기 3단계로 나눠 예측하고 적절한 입지를 사전에 계획해, 미래 행정수도의 기관 이전 수요를 체계적으로 수용할 목적으로 이번 연구용역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공공청사 단기 수요에는 현재 민간 건축물에 입주한 기관과 제2행정지원센터 등 단기간 안에 예상되는 수요가 포함됐다고 전했다.

행복청에 따르면 단기 수요에 필요한 부지 면적은 4만㎡ 안팎이며, 건립 장소는 현재 있는 정부세종청사와의 연계성과 업무 효율성, 보안성, 접근성 등을 고려해 중심행정타운 남쪽이 우선적으로 제안됐다.

중기 수요에는 서울과 수도권 소재 위원회와 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에 따라 이전이 예상되는 유관기관 등이 포함된 가운데 이들 유관기관들을 수용할 필요부지 면적은 4만㎡로 나왔다.

수도권 소재 위원회에게는 나성동 2-4생활권 국세청 본청 인근 부지가 우선검토 대상지로 제안됐다.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유관기관은 세종동 S-1생활권 해당 시설 건립 예정지 주변에 집중 배치하는 것으로 충북대 산학협력단은 제안했다.

장기 수요에서는 행정수도를 고려한 사법부 이전 등을 상정해, 입지 필요 부지면적을 11만㎡로 분석했다. 장기 수요는 누리동 6-1생활권 등 아직 도시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생활권을 활용한 별도구역(클러스터)을 형성, 유사한 업무 기능군을 집중배치 하는 안이 제안됐다.

행복도시 개발부담금에 대한 문제제기로 개발 이익 환수금액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행복도시 항공 사진, 행복청 제공
정부세종청사를 중심으로 한 세종시 행복도시 항공 사진 <사진=행복청>

최형욱 행복청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회 세종의사당 등 국가 주요 시설의 입지 및 중앙행정기관 추가 이전 등 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미래 개발 생활권에 필요한 유보지 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