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공대위, “뉴스 공론장·인터넷 언론 통제 규탄”
다음카카오 공대위, “뉴스 공론장·인터넷 언론 통제 규탄”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3.12.1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대책위원회, 13일 판교 카카오아지트 앞 기자회견열고 정상화 촉구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경기 성남 판교 카카오 아지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정상화를 촉구했다.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경기 성남 판교 카카오 아지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정상화를 촉구했다.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경기 성남 판교 카카오 아지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정상화를 촉구했다. 

포털 뉴스검색 기본값을 ‘콘텐츠 제휴(CP)’ 언론사로 변경한 다음카카오에 대한 비판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언론사와 언론단체, 시민사회단체들은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대책위원회를 결성해 규탄에 나섰다.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3일 오전 경기 성남 판교 카카오아지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뉴스 공론장과 인터넷 언론을 통제하는 다음카카오를 강력 규탄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공대위는 “지난 11월22일 제대로 된 안내도 없이 자행된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서비스 축소가 복구되지 않고 있다”며 “다음카카오는  검색서비스 사업자이면서도 검색결과에 ‘검색제휴 언론사’를 배제하며 ‘제휴’의 의미를 일방적으로 무시한 ‘갑질’을 하고서도 현재까지 어떤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검색서비스 사업자가 다양성을 스스로 떨어뜨리는 것은 배임행위와 다름없으며 이는 검색에서 배제된 언로사들과 다양한 정보에 접근하려는 이용자들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는 횡포”라고 비판했다.

또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결과값 축소는 비판적인 인터넷언론의 노출을 줄여 정권의 눈치 보기라는 지적도 있다”며 “카카오그룹과 김범수에 대한 전방위적인 당국 수사와 맞물려 사주 구하기라는 의구심이 깊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현 정부의 언론 독립성과 자유에 대한 보장은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가 국내외에서 광범위하게 제기되고 있다”며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축소 행위는 보편적 서비스에 역항하는 처사로, 그 최종적인 피해자는 포털 이용자인 우리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보편적 뉴스검색 서비스 이용권 박탈 행위에 대한 공개 사과 ▲‘전체언론사’로 뉴스검색 기본값 즉각 복구 ▲여야 정치권과 국회, 정부의 다음카카오 보편적 뉴스검색 서비스 파괴 행위에 대한 진상 규명 및 재발 방지 대책 수립 등을 요구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지난 11월 22일 제대로 된 안내도 없이 자행된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서비스 축소가 복구되지 않고 있다. 다음카카오는 검색서비스 사업자이면서도 검색결과에 ‘검색제휴 언론사’을 배제하며 ‘제휴’의 의미를 일방적으로 무시한 ‘갑질’을 하고서도 현재까지 어떤 해명도 하지 않고 있다.

다음카카오는 전체 뉴스검색 제휴언론사를 배제한 뉴스검색 결과값 축소로 검색서비스의 다양성과 그에 기반한 신뢰도를 스스로 떨어뜨렸다. 검색서비스 사업자가 다양성을 스스로 떨어뜨리는 것은 사업자 자신의 배임행위와 다름없으며, 이는 검색에서 배제된 언론사들과 다양한 정보에 접근하려는 이용자들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는 횡포다.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결과값 축소는 비판적인 인터넷언론의 노출을 줄여 정권의 눈치 보기라는 지적도 있다. 카카오그룹과 김범수에 대한 전방위적인 당국의 수사와 맞물려 ‘사주 구하기’라는 의구심이 깊어지고 있다.

현 정부의 언론의 독립성과 자유에 대한 보장은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가 국내외에서 광범위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벌어진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값 축소는 공정한 뉴스검색 결과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행위와 다를 바 없다.

뉴스검색이 가능한 1천2백여 개에 달하는 지역, 전문, 풀뿌리 등 수많은 언론사의 기사가 기본 검색값에서 사라지게 되면서 뉴스검색량 대폭 축소 등 막대한 피해가 벌써 발생하고 있다.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축소 행위는 ‘보편적 서비스’에 역행하는 처사다. 그 최종적인 피해자는 포털 이용자인 시민, 지역 주민 등 우리 국민에게 돌아간다.

일부 CP제휴사에만 국한된 뉴스검색 기본값으로 인하여 공정한 뉴스 공론장이 실종되고, 여론의 다양성이 축소·왜곡되는 현상이 확산될 것이다.

우리들 언론사들과 현업언론단체, 사회 각 분야의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오늘 판교 카카오아지트 앞 규탄 기자회견을 통해 뉴스검색 기본값을 CP제휴사로 축소한 다음카카오의 행태를 강력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다음카카오는 보편적 뉴스검색 서비스 이용권 박탈 행위에 대해서 전체 언론사와 국민 앞에 공개 사과하라!

하나. 다음카카오는 뉴스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구하라! 

하나. 다음카카오는 뉴스검열 통제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여야 정치권과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는 다음카카오의 보편적 뉴스검색 서비스 파괴 행위에 대해서 진상을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라! 

2023년 12월 13일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고발뉴스  공익감시민권회의  내외신문  뉴스버스  뉴스엔뷰  더페어  미디어기독연대  서울뉴스통신  시민언론민들레  아시아에이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여성경제신문  인터넷언론인연대  충북인뉴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