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함께 대학가자”... 특수교육 학생들, 대학진학 지원한다
“다 함께 대학가자”... 특수교육 학생들, 대학진학 지원한다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11.27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의소리-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특수교육학생 대학 진학 지원
세종시교육청, 대학생활 체험·탐방·맞춤형 진학상담 프로그램 운영
지난 7월 대학입학정보박람회, 9월 대학진학 및 직업체험박람회 개최
대덕대학교에서 장애학생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대덕대학교에서 장애학생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의 대학진학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생들이 희망하는 다양한 학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민하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대학 진학 지원 프로그램은 ▲대학생활체험 운영 ▲대학탐방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대학진학상담 프로그램 운영 ▲대학입학정보박람회 운영 ▲대학 진학 및 직업체험 박람회 운영 등이다.

시교육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장애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성공적인 대학 진학은 물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대학생활을 사전에 경험해주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나사렛대학교, 대덕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교에서 대학 진학에 관심이 높은 특수학교(급) 고등부 및 전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특수교육대상학생 대학생활 체험 프로그램’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대학 진학 후 안정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세종시 인근 지역대학과 연계하여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은 ▲대학생활 정보 안내 ▲캠퍼스 투어 ▲대학 전공 체험 ▲대학진학 컨설팅 ▲재학생들과 멘토 멘티 프로그램 ▲대학 전공 교수님과 진로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지난 9월 8일 ‘2023 특수교육대상학생 대학 탐방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세종시 관내 중학교 3학년부터 특수학교 전공과까지 약 20여 명의 장애학생과 학부모, 특수교사가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공주대학교(공주)와 한국폴리텍대학교(대전) 2곳을 방문하여 입학 정보 설명을 듣고 대학교를 둘러보며 대학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었다.

특히, 한국폴리텍대학교의 러닝팩토리실 활용 꿈드림 공작소에서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체험활동도 실시했다.

대학탐방프로그램은 지난해에도 실시하였으며 한국복지대학교와 나사렛대학교 2곳의 캠퍼스를 방문하여 대학의 도서관, 강의실, 장애학생지원센터 등의 시설을 둘러보았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향후에도 다양한 대학 진학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교육기관으로의 진학을 목표로 하는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맞춤형 진로진학상담도 내실있게 운영하고 있다.

세종특수교육지원센터는 세종시교육청진로교육원과 함께 지난 7월 28일 세종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관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 1:1 진학 상담'을 실시했다.

이번 상담은 대학 진학과 관련된 정보 수집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진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마련됐다.

세종 대입지원단 교사와 세종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가 한 팀을 이뤄 특수교육대상 학생들 개개인의 상황에 최적화된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을 지원했다.

진로진학 상담을 통해 2024학년도 대입전형, 특수교육 대상자 특별전형, 충청권 대학 전형 안내 등 대학 진학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대학과 학과를 상담사와 학생, 학부모가 함께 고민하며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대학 입학 성공 사례를 수집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자신의 적성을 찾아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지원 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대학입학정보박람회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1대 1 진학 상담을 받고 있다.

대학입학정보박람회 개최를 통해 많은 대학들의 정보를 제공했다.

세종특수교육지원센터는 세종시교육청진로교육원과 함께 지난 7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대학 입학 정보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서울 등 수도권 주요 대학 20개, 지방 국공립대학 8개, 대전·세종·충청권 소재 대학 21개를 비롯해 교육대학, 이공계 특성화대학, 국제캠퍼스 등 총 57개 4년제 대학과 14개의 전문대학이 참여했다.

이 기간 동안 장애 학생 맞춤형 특별전형 안내를 위해 특수교사와 대입 지원단 교사를 위촉하여 상담 공간 2개를 마련하여 운영했다.

세종시 관내 중학교 1학년부터 특수학교 전공과까지 약 20여 명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박람회에 참여하여 대학 진학을 위한 정보를 제공받고 실질적인 진학설계가 이루어졌다.

직업체험박람회를 통해 미래 직업에 대한 고민을 덜어줬다.

세종특수교육지원센터는 세종시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지난 9월 1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세종시장애인직업체험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20개의 협력업체와 6개 후원업체가 참여, 다채로운 체험활동과 함께 취업준비를 위한 이미지 메이킹, 취업을 집중 상담, 이력서 작성, 모의면접 등의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박람회에 참여한 특수교육대상학생 맞춤형 대학진학 안내를 위해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사를 위촉하여 상담 부스 1개를 마련하여 운영했다.

세종시 관내 중학교 1학년부터 특수학교 전공과까지 약 40여 명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박람회에 참여하여 대학 및 장애 영역별 컨설팅을 통해 대학 및 학과 방향을 설정하고 현실적으로 대학 준비를 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과 부모님들의 미리 직업이나 대학진학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행사들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울 생각”이라고 말했다.

세종시 특수교육대상학생과 학부모 등이 공주대학교를 방문하여 입학 정보 설명을 듣고 있다
세종시 특수교육대상학생과 학부모 등이 공주대학교를 방문하여 입학 정보 설명을 듣고 있다.
대학 진학 및 직업체험 박람회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 진학 상담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 진학 및 직업체험 박람회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 진학 상담 컨설팅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