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세종시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10.0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제1기 위원들에 위촉장 수여 후 첫 회의… 시 지방시대계획 등 심의
제1기 세종시 지방시대위원회 위원 등이 5일 열린 위촉식에서 위촉장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 다섯 번째가 최민호 세종시장, 최 시장 오른쪽은 육동일 충남대학교 명예교수이다. (사진=세종시)

세종시는 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기 세종시 지방시대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자율·공정·연대·희망의 가치를 실현할 지방시대 역량 확산이 목표하고 밝힌 세종시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제67조에 따라 ▲분권형 균형발전정책을 지원하고 ▲지역 내 혁신주체 간 연계망을 이어주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 민관 협력 기구이다.

세종시에 따르면 이날 위촉된 제1기 세종시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은 당연직인 기획조정실장 1명을 포함해 대학, 연구기관, 혁신기관 등에서 추천받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20명이다. 임기는 오는 2025년 10월까지 2년간이다.

이날 지방시대위 위원들은 위촉장 수여에 이어 열린 첫 회의에서 ▲세종시 지방시대 계획 ▲충청 초광역권 발전계획에 대한 심의·의결 ▲제3차 세종시 균형발전기본계획을 보고받았다.

위원들은 회의에서 제시된 안건인 ‘세종시 지방시대계획’ 및 ‘충청 초광역권 발전계획’에 대해 심도 있게 심의하는 것으로 지방시대위원회 활동에 시동을 걸었다.

앞으로 세종시 지방시대위원회는 ▲기회발전특구 지정·변경 ▲지역혁신융복합단지 신청·육성계획 ▲지역발전투자협약 ▲규제자유특구 계획 등 지역균형발전·지방분권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이와 함께 세미나 등을 통해 세종시 역점사업인 사이버보안 기회발전특구·교육자유특구 지정, 국제정원도시 육성, 비단강 금빛 프로젝트 추진, 양자과학기술 도입 등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행정수도 세종은 전국의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모범이 될 것”이라며 “지방시대를 열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 추진에 지방시대위원회의 아낌없는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